연구성장공간 ‘엠플러스(M⁺)센터’ 11월 개관…6월 25일 금요일까지 모집

마곡역 인근 지하 4층, 지상 8층(연면적 21,628㎡) 규모

'엠플러스(M+)센터' 조감도(이미지_서울시)

[시사매거진] 연구개발(R&D) 중심의 창업보육공간인 ‘엠플러스(M⁺)센터’가 문을 연다. 마곡 입주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융합생태계를 지원하는 R&D 연구공간이자, 창업·벤처·중소기업의 성장공간이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는 서울 강서구 마곡산업단지에 지하 4층~지상 8층 규모의 ‘엠플러스(M⁺)센터’를 조성, 오는 11월 개관한다. 

마곡역 인근에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75개의 개별 사무실과 개방형·독립형 회의 및 휴게공간 등 입주기업을 위한 공간이 조성된다. 스튜디오, 소회의실 등 협력사 공간, 공유 오피스 60석과 이노베이션홀 40석 등 대내외 협력공간을 모두 갖추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은 개관에 앞서 ‘엠플러스(M⁺)센터’ 입주기업을 모집한다. 

마곡일반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에 따른 입주업종을 충족하는 기업 중 창업 7년 미만, 입주 계약체결 이전 사업자등록이 가능한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입주업종 : 정보통신산업(IT), 바이오산업(BT), 녹색산업(GT), 나노산업(NT)을 기반으로 한 연구개발업 

마곡산업단지 기업 추천 트랙과 투자기관/기업 추천 트랙 등 총 2가지 트랙을 통해 총 35개 내외의 기업을 선정한다.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과 협력 성과를 보유한 스타트업은 마곡 입주기업 추천 트랙으로 지원하면 된다. 총 10개 기업 내외를 모집한다.

투자 관련 기관 또는 기업(엔젤투자사, 엑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 등)의 추천서를 보유한 스타트업은 투자기관/기업 추천 트랙으로 지원하면 된다. 총 25개 내외 기업을 모집한다.

입주 심사는 입주업종 적합성, 성장 가능성,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벤처기업 인증서류, 마곡 입주기업과의 협력 추진 성과 증빙서류, 투자 증빙서류를 제출할 경우 가산점이 부여된다.

‘엠플러스(M⁺)센터’ 입주기업은 최대 2년간 독립된 사무공간, 편의시설, 입주기업 맞춤형 스케일업 프로그램 지원을 제공받는다. 선발된 입주기업은 대·중소기업 오픈이노베이션, 투자 유치,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다.

모집은 5월 31일 월요일부터 6월 25일 금요일까지 서울스타트업플러스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서면 심사 및 대면 심사를 통해 8월 초 최종 선정 입주기업을 발표할 예정이며, 입주는 10월부터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스타트업플러스 플랫폼 및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병철 서울시 서남권사업과장은 “엠플러스(M⁺)센터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벤처·창업기업이 마음껏 연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강소기업 및 스타트업이 마곡산업단지 내 대·중소기업과 R&D 협업할 수 있는 연구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창조적 혁신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