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1 경쟁률 뚫고 2021년 튠업 22기로 cott, Lacuna, 예빛, 제이유나, 홍이삭, 홍해 선정
CJ문화재단 ‘튠업’, 음반제작부터 홍보 마케팅, 공간 지원까지 성장 단계별 원스톱 지원

(사진_CJ문화재단 튠업 22기 선정팀.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cott, Lacuna, 예빛, 제이유나, 홍이삭, 홍해)

[시사매거진] CJ문화재단(이사장 이재현)이 올해 튠업 22기 뮤지션으로 cott(콧), Lacuna(라쿠나), 예빛, 제이유나(J.UNA), 홍이삭, 홍해 등 6개 팀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선정된 뮤지션들은 오는 6월 2일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6월 11일부터 3주간, 매주 금요일마다 선정 기념 콘서트를 펼칠 예정이다. 

지난 2월 8일부터 3월 22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은 2021년 튠업 뮤지션 공모에는 총550팀이 지원하며 많은 관심을 모았다. 1차, 2차 온라인 심사를 통과한 60팀 중 13팀을 선발해 3차 실연 심사를 치렀고, 이후 최종 인터뷰 심사를 통해 약 92:1의 경쟁률을 통과한 총 6팀(11명)을 튠업 뮤지션으로 선정했다.

Lacuna(라쿠나)는 1998년생 동갑내기 친구들이 모여 결성한 밴드로, 2020년 ‘인디스땅스 TOP20’, ‘뮤즈온 2020’에 선정됐으며 ‘제31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6년 데뷔해 여러 싱글 앨범과 EP를 선보이며 다양한 장르적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다.

2018년 제 29회 유재하음악경연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한 예빛은 담담한 음색의 싱어송라이터다. 2020년 첫 번째 싱글 앨범 ‘날 위해 웃어줘’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총 네 개의 싱글 앨범을 발매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9년 제30회 유재하음악경연대회 동상, 신한카드 루키프로젝트 금상을 수상한 제이유나(J.UNA)는 재즈 기반의 풀밴드 소울/펑크를 시작으로 언어와 장르를 넘나드는 다채로운 음악 스펙트럼을 보유했다. 2020년 Mnet <너의 목소리가 보여>에 ‘독일에서 온 싱어송라이터’로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2013년 제 24회 유재하음악경연대회 동상과 동문회상 출신의 홍이삭은 따뜻한 문체와 멜로디로 듣는 이의 마음을 두드리는 노래를 건네는 싱어송라이터다. Mnet <너의 목소리가 보여>, JTBC <슈퍼밴드>에 출연해 자연주의 보컬로 주목 받았으며, OCN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등 다양한 OST 작업에 참여했다.

독보적인 음악세계로 치열한 경쟁을 통과한 팀도 눈에 띈다. 2016년 데뷔해 다양한 장르와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는 2인조 밴드 cott(콧)은 작사ㆍ곡, 편곡, 레코딩, 믹스까지 2명의 손에서 모든 프로젝트를 다 소화해낼 수 있는 올라운더 아티스트다. 

2인조 락밴드 홍해는 SBS <진실게임>, MBC<기분좋은날> 등에 기타신동으로 출연했던 김경찬, 정원영밴드와 송홍섭앙상블 등에 세션으로 참여한 김은찬 형제가 결성했다. 2007년부터 ‘오이도 가족 밴드’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다 형제 밴드로 돌아와, 위로와 진실한 마음을 담은 락을 노래한다.

CJ문화재단 튠업은 팀별 성장 단계에 맞춰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며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활동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뮤지션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선정된 뮤지션에게는 1,500만원의 앨범 또는 음원 홍보 영상 제작비가 지원되며, CJ아지트 광흥창 공간을 공연, 연습, 녹음 시설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유튜브 ‘아지트 라이브’ 등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음악활동 지원 또한 활발히 이어질 계획이다.

CJ문화재단 관계자는 “뮤지션들이 설 자리가 더욱 줄어드는 상황임에도 올해 지원자들을 통해 한국 대중음악의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한국 음악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선도하는 기업 문화 재단으로서 앞으로도 젊은 실력파 뮤지션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든든한 동반자이자 지원자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CJ그룹은 ‘문화보국’ 철학을 바탕으로 2006년 CJ문화재단을 설립한 이래 음악∙공연∙영화 등 대중문화 분야 젊은 창작자들의 한국 문화산업의 미래를 이끌 젊은 창작자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이 밖에도 CJ나눔재단이 주요 계열사 인프라 및 사회공헌 활동과 연계해 아동∙청소년에게 문화 체험∙창작교육을 지원하는 ‘문화꿈지기’ 사업에 나서는 등 아동부터 청년까지 젊은이 누구나 문화로 성장하고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그룹 차원에서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오형석 기자  yonsei6862@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