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빗썸거래소 홈페이지 캡처)

[시사매거진] 오는 9월부터 100여개 이상되는 가상자산거래소의 퇴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며 정보 보호 관리 체계 (ISMS)인증, 국내은행의 계좌발급, 금융정보분석원 (FIU)의 신고를 마쳐야 하기에 살아남는 국내 거래소는 몇 군데 안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거래소와 가상자산도 변해야 한다. 정부는 거래소의 보안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투자자 보호를 하게끔 관리 감독 역할을 한다.

그리고 가상자산의 검증도 이뤄져야 한다. 가상자산의 검증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현재 무분별한 가상자산의 난립과 정말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 절차가 있어야 할 것이다.

먼저 가상자산은 필요한가? 기술과 미래금융 산업발전을 위한 편리성 그리고 자산으로서 투자가치는 분명히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난립하고 있는 많은 가상자산 중에서 가치 있는 가상자산을 찾아내기란 매우 어려운 문제다.

그러면 가상자산의 가치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기술인가? 회사의 브랜드인가? 발행량인가? 등 가상자산을 평가하는 올바른 지침이 필요하다.가상자산은 적용 범위에 따라서 올바른 기술과 운영사의 신뢰, 자산이기에 가치에 어울리는 발행량,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와 현실성 있는 사용 환경 그 사용을 검증할 수 있는 블록체인 데이터를 공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블록체인 데이터에 대해 국내 블록체인 서비스 기업인 ‘에이락’관계자는 ‘가상자산이 실 거래에 사용된 근거가 되는 트랜잭션 즉 블록체인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가상자산이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공개 된다면 투명성과 신뢰성, 기술성의 인정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고 전했다.

에이락은 기관 및 다수의 전문 기업들에게 사업기획을 제공하고 그 역량을 검증 받은 회사로, 국내 해외송금 1위 ‘한패스’, 모바일 교통카드 등 모바일 결제 솔루션 전문기업 ‘티모넷’, 상품권 및 기프트카드 전문 유통기업 ‘해피머니’와 영어교육전문기업 '윤선생'과 블록체인 기반의 리워드 서비스 제공 계약을 체결했다. 이외에도 삼성SDS, 드림시큐리티 등과 함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시스템을 개발 중인 기업이다.

코로나19이후 전 세계가 블록체인과 금융의 결합이 앞으로 미래의 핵심 금융 기술산업으로 성장하여 지금부터 현실적인 거래소의 기준을 정해 안전한 거래소와 무분별한 가상자산의 난입을 막아야 할 것이다.

주성진 기자 jinjus91@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