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유능한  조합원의 이익만을 대변 해온 깨끗한 조합장 후보!
4활을 걸고 4력을 다해 조합원님 보호하겠습니다!
4활을 걸고 4력을 다해 조합원님 지키겠습니다!
4활을 걸고 4력을 다해 뛰겠습니다!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 남구 서동1구역재개발조합 유태준 조합장 후보에게 듣는다.

유태준 조합장 후보

Q. 현재 서동1구역 재개발조합의 이사로 계시는데 조합장 출마 동기가 궁금한데요?

A. 그동안 서동1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조합 조합원으로 또한 조합의 이사로서 많은 재개발 조합 관계자 및 전문가들을 만났고 관련 공부도 열심히 했습니다.

특히 조합원의 부담을 최소화 하고 이익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재개발 관련 취재를 하면서 많은 비리와 문제점들로 인해 선량한 조합원들에게 엄청난 피해와 부담을 안기고 심지어는 빈 깡통으로 쫓겨나는 경우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여 적어도 저희 재개발조합만큼은 이러한 상황에 내몰리거나 당하면 안 되겠다 싶어 임원이 되었고, 현안 회의 때 마다 조합원들의 권익을 위해 강력한 주장과 요구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사회의 때 마다 조합원의 입장을 대변하기엔 다수의 임원들 횡포로 조합원에 유리한 안건이 매번 막히곤 했죠.

그 결과 주장이 관철 되지 못하는 사태가 거듭 됐습니다.

매번 시공사나 소수 조합관계자 입장에 유리한 표결이 거듭 되고 조합원의 이익이 강탈당하는 결정이 여러 번 반복됐습니다.

참 답답하고 기가 막힌 상황들이 벌어진 거죠.

지금까지 지켜보고 참여 하는 동안 조합장이나 상시 근무자로서 위치가 아닌 이상, 한계에 매번 부딪힐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뼈져리게 느끼고 체감 하였습니다.

이에 매우 안타까운 마음과 큰 위기감에 분통이 터지고 좌시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직접 나서게 됐습니다.
 

Q. 그동안 서동재개발 관련해서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A. 간략하게 정리하면

-최영호 전)남구청장 재직 시 취재 중 서동재개발 추진 협조요청.

-서동 재개발 추진위원 활동.

※다음은 서동 재개발 조합 이사재직 시 활동사항

-시공사 입찰시 입찰보증금 최대 확보 30억 이상 주장했으나 30억으로 결정(보증금 소진 시 사업진행 더디고 시공사에 끌려갈 수 있음/비슷한 규모의 타구역은 50~100억 보증금 확보)

-시공사 입찰시 평당 공사비 400만 원 이하 상한선 주장(그 당시 국내 상위 건설사 기준 평당 400만 원 이하 공사비 가능확인/타 임원들의 반대로 무산)

-현대 아이파크 시공사 선정 후 조합원 분양가 30% 할인혜택 결정적 역할 (30%이하 주장하는 임원들 설득 하며 30%이상 최대한 올리기를 유도 하였으나 다수결로 30%에 결정됨)

-별도로 조합원 확정 분양가 평당 900만 원 이하 제시 (그 당시 가능한 금액으로 과반수의 조합원 동의가 전제요건)

-시공사 책임분양제 주장(미분양시 조합원부담 가중 /표결로 무산)

-물가 상승률 적용 저지 주장(적용시 조합원 부담 가중/표걸로 무산)

-조합원 특혜 서비스 품목 최대 요구(가전제품 등)

아~~참! 이런 일도 있었죠.

조합설립 무렵 추진위원으로 활동할 때 시공사 선정 전 일이죠!

재개발 관련 다양한 정비사업 관계자 및 교수, 심의위원, 업체 등 소위 전문가들을 만났습니다. 그러면서 조합원들에게 최고의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유리한 방법도 알게 됐고 문제점도 대단히 많다는 걸 파악하게 됐었습니다.

당시 빠른 시일 내에 알려주고 동참하게 하고자 하는 절실한 마음에 제 경제적인 일은 제쳐두고(저에게 경제적으로 정말 중요한때) 한동안 미쳤었죠!......

그때 사무국의 비협조로 연락처도 없이 혼자서 주소만 가지고 구역은 물론 영광, 화순, 고창 등 시외도 다니면서 집을 찾다! 찾다! 늦은 저녁 대문을 두드리며 조합원님을 찾아다닌 에피소드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과정이 대략 이렇습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벌어지는 진행과정 들이 매우 더 중요하고 더 큰 문제들이 산재 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우려스럽고 걱정됩니다.

Q. 조합장 후보로서 비전과 공약사항을 말씀해 주시면?

A. 주택재개발사업은 말 그대로 비지니스입니다.

사업을 아주 잘 해야 합니다.

그래서 조합원님들께 많은 혜택과 이익을 돌려 드려야 되는 거죠.

그게 조합장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약사항●

◆전자투표제 도입(신속하고 투명한 정책결정-> 조합원 의견 신속 반영, 총회비등 절약)

◆홈페이지 재정비 및 활성화(조합원 접근성 극대화)

◆시공사 책임 분양제/골든타임 후 분양제 실시(미분양시 조합원 부담가중 사전차단 및 경기 상황 대처)

◆물가 상승에 따른 공사비 조정(실 착공일 기준 적용 제시/조합원 부담 감소)

◆조합원 분양 할인율 30% 이상 협상 추진 VS 확정 분양가 제시 추진

◆추가 부담금 제로(사업 변동 및 증액부분 절감 및 차단->최소 100억 이상 절감 예상)

◆용역 발주 전 예상가격 산출(원가 산출 의뢰)

◆용역 관행 차단 (예: 용역변경 빌미 비용 증액 등)

◆지장철거물 수익 조합귀속

◆기존 발주 및 시행용역 재 감사

◆무료 자문변호사 선임

◆재개발 전문 자문위원 위촉(조합원 퍼주기 방지 및 교육-매우중요)

◆조합원님과 열린 소통(직접적인 방문 및 면담)

◆조합원교육(각 단계별사업 이해, 동영상 강의 홈페이지 개재)

◆주기적 소식지 발송(신문형식으로 보기 편하게 편집 제작)

◆권리가액 비례율 100% 이상 고수!(비례율이 높을수록 조합원 이득!)
 

Q. 특별히 조합원의 경제적 혜택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준비 하셨다는데?

A. 네! 조합원님들께 많은 이득을 돌려 드리기 위한 방법을 찾다 1000세대 이상 대단지 조성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현재 서동1구역재개발은 약247여명 조합원으로 구성되어 636세대 건설 예정인데 비해 2차 추가 구역이 편입되면 150여명(추정) 이내 조합원 추가로 약1,152세대(임대 약100세대 포함) 규모 대단지로 탈바꿈 할 수 있어 최고의 사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대단지 프리미엄 혜택과 추가 이익금 발생 혜택)

추가 구역 편입 시 사업 기간 연장이 우려 될 수 있으나 2차 구역 확장은 추가로 포함되는 소유자들도 여러 가지 경제적 이점을 고려하면 비교적 어렵지 않게 빠른 연대감이 형성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국 1년 남짓 정도면 건축 심의 까지는 가능 할 것으로 예상(구역 확대로 인한 교통문제해결 등 심의과정의 큰 장애요인 해결)되고 따라서 원래 진행 해오던 조합의 최종 마무리 시점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고 결국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님께 최대한 이득이 돌아갈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진 해 볼 만한 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사비 하락 요인)

■ 특별제안 공약(조합원 이익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 제시 사항)

◆재개발구역 확장(추가구역 편입)추진! (전제조건: 조합원 과반 수 이상 동의)

◆이점: 사업성 극대화!

※확장 추진 구역 참고용 지적도
※구역 확장 후 단지 배치 예상도(약 1152세대)

Q. 서동1구역 재개발 조합원들께 특별히 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안녕하십니까? 조합원 가족 여러분!

코로나19로 많이 힘들고 어렵습니다. 아무쪼록 건강 잘 챙기시고 항상 좋은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재개발사업은 돈으로 시작해서 돈으로 끝나는 ‘사업’입니다.

조합원님들의 피와 땀이 서려있는 재산을 담보로 최고의 사업결과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조합원님들께 최대한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조합원 가족 여러분 다들 빨리 가기를 원하시죠?

물론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런 조합원 중 한 명이고요.

그렇지만 막 퍼주면서 부담액 한없이 늘려가면서 빨리 갈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제가 예전에 조합원님 부담은 최소 혜택은 최고의 사업방법을 주장하고 추진했었습니다. 5년이면 입주까지 가능한 일이었죠.

지금의 조합 진행 상황이나 전체적인 절차를 고려할 때 앞으로도 최소 5년 이상은 소요 되는 개발입니다.

하지만 우려하실 수 있는 구역 확장의 경우도 소요 기간을 5년 정도 예상 하고 있습니다.

만약 구역 확장까지 추진 됐을 때 교통문제 등 큰 장애는 순조롭게 해결됨으로써 더 빨리 일사천리로 나갈 수 있습니다.(교통 환경평가 등 건축심의 일괄 통과가능)

저를 믿고 함께 해주신다면 분명히 가능한 시간 입니다.

저의 역량과 추진력으로 충분히 극복 할 수 있다고 생각되며 마지막엔 정말 제대로 잘된 사례로 남을 것임을 확신합니다.

조합원 가족 여러분!

몰라서 퍼주면 ‘호구’가 되는 것이고 알고도 당하면 ‘바보’가 되는 것입니다.

호구! 바보! 가 되시는 일이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말씀 드리고 관심 가져 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저는 조합원님만 바라보고 조합원님의 이익만을 위한 정책을 펼 것입니다.

끝까지 조합원님을 지키겠습니다!

젊은 열정과 패기를 믿어 주시고, 깨끗하고 정의로운 조합장이 되겠습니다!!

호구가 되지 맙시다!

바보가 되지 맙시다!

진실은 승리합니다!

진심은 통합니다!

정의는 승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서동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조합장 후보 유태준

유태준 조합장 후보 프로필

광주 대성초등학교

광주 무등중학교

광주 인성고등학교

서울 한성대학교 졸업

광주대 대학원 졸업(석사)

경력

현)서동1구역 재개발조합 이사

뉴스창 부국장

전)호남매일신문 부국장

호남일보 부장

한국사진신문 기자

KBS 광주총국 리포터

시청자미디어센터 책임강사

광주대학교, 조선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강사

광주소방학교 강사

최윤규 기자 digitalace@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