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민주열사묘역 방역관리·안내…민심 경청의 날 병행
"광주학살 주범 전두환, 5월 법정에 반드시 세워야"

조오섭 국회의원(사진_의원실)

[시사매거진/광주전남] 5·18 국립민주묘역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교통위원회)이 13일 "'5월정신 계승 민족민주열사묘역 현장안내소(이하 현장안내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조 의원은 매일 현장안내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현주소와 과제, 대선정국 등 미래비전에 대한 여성, 청년, 대학생, 중장년, 노인 등 각계각층의 지역민심을 청취하고 향후 의정활동 방향도 세울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광주북구갑 지역위원회는 광주전남추모연대와 함께 방문객이 집중되는 15일~19일까지 5일간 운영할 예정이다.

광주 북구 망월동에 위치한 민족민주열사묘역은 인근의 국립 5·18민주묘지와 더불어 매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추모 기간에만 수만명의 국내외 방문객들이 찾는 광주정신의 대표지역이다.

5·18 관련자 가묘 141기, 5·18 관련자 8기와 1987년 민주화 시위에 참여했다가 경찰의 최루탄을 맞아 숨진 고 이한열 열사를 비롯해 1991년 민주화를 외치며 분신항거한 전남대생 고 박승희 열사, 2016년 경찰이 쏜 물대포에 의해 숨진 백남기 농민 등 49인의 민족민주열사, 희생자 등이 안장되어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방문객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쓸쓸한 40주기를 보낸 점을 감안해 이번 41주기에는 현장에서 열체크, 손소독 등 방역수칙 관리와 묘역 안내를 통해 방문객들의 안전을 지키고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조 의원은 "코로나19로 5·18 행사규모나 인원도 축소되고 집단 순례가 안되지만 소규모 방문객들과 지역민들의 발길은 끊이지 않고 있다"며 "5월정신이 살아숨쉬는 민족민주열사묘역이 위치한 더불어민주당 광주북구갑 지역위원회가 철저한 방역과 현장안내를 통해 5·18 광주민주화운동 바로 알리기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민족민주열사와 5월영령의 정신을 계승하는 길은 80년 5월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있다"며 "광주학살의 진짜 주범 전두환씨를 이번에야 말로 반드시 5월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오섭 국회의원은 지난해 6월 국민정서에 반하는 중대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국가장에서 배제하는 내용으로 과거 형법상 내란죄 등의 혐의로 무기징역 확정 판결을 받았던 전두환씨의 국가장 예우를 박탈하는 ‘전두환 국가장 배제법’을 1호 법안으로 대표발의했다.

김공 기자 ballhero@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