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적 대응을 위한 재해대책상황실 상시 운영

익산국토청이 13일 오후 전북 정읍시 신태인읍 일원의 정읍천에서 관계기관과 함께 ‘2021년 수해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사진-익산국토청)

[시사매거진/전북] 익산지방국토관리청(청장 박성진)은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에 대비하여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재해대책상황실을 상시 운영한다.

여름철 풍수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풍수해 위기상황에 따라 관심, 주의, 경계, 심각단계인 4단계로 구분하여 비상근무 체제를 가동할 계획이다.

또한, 익산국토청은 지난 13일(목) 정읍천에서 수해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는 익산국토청과 국토사무소, 전라남·북도, 정읍시, 하천공사 현장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훈련은 실제 작년 수해피해 상황을 바탕으로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해 정읍천 제방 일부가 유실되어 붕괴 위험에 놓인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했으며, 상황발생, 유관기관 상황전파, 현장 출동 및 응급 복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초기대응 요령 습득, 응급복구 골든타임 확보, 대응능력 향상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 수해대응 역량 향상에 초점을 뒀다.

박성진 익산국토청장은 “어떠한 재난상황에서도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재난대응태세를 구축하여 올 여름 수해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