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설물 기능고장·민원 발생에 신속한 대응 체계 마련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순천시(시장 허석)는 도심에서 원거리에 위치한 소규모 마을하수처리장에 2023년까지 총 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운영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응급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원격감시·제어 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는 산간오지마을 48곳에서 운영 중인 소규모 마을하수처리장을 수시로 순찰·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나, 원거리에 위치한 특성상 긴급한 시설물의 기능고장이나 민원발생 시 신속한 대처에 어려움이 있어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왔다.

마을하수처리장은 대규모 공공하수처리장으로부터 원거리에 위치한 마을하수를 처리하기 위해 설치된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상시 점검이 어려워 그동안 개선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었다.

시는 올해 우선적으로 2억원을 투입해 승주읍에 위치한 공공하수처리장에 원거리 시설의 감시와 제어가 가능한 중앙통제시스템을 구축했고, 지역 주민들의 민원 발생이 빈번한 마을하수처리장 5곳에 감시시설을 설치해 운영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연차적으로 나머지 마을하수처리장에 대해서도 원격감시 시스템을 구축해 소규모 하수처리시설 관리를 선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 “이번 사업을 통해 지리적인 문제로 관리가 어려웠던 읍·면 마을하수처리시설이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시민과 자연이 만족하는 하수처리로 건강한 시민생활이 영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순천시가 도심에서 원거리에 위치한 소규모 마을하수처리장에 2023년까지 총 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운영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응급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원격감시·제어 시스템을 구축한다.

조대웅 기자 sisa008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