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공식 출범... 오는 7월 1일 '본격화'
상태바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공식 출범... 오는 7월 1일 '본격화'
  • 한창기 기자
  • 승인 2021.05.1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위원 임명 및 출범식 개최
김경수 지사 “경남 자치경찰이 전국 모범사례로 자리매김 기대”
10일 오후 2시 경남무역회관에서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위원 임명 및 출범식을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_한창기 기자)
10일 오후 2시 경남무역회관에서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위원 임명 및 출범식을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_한창기 기자)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경남도는 오는 7월 1일 전면 시행되는 자치경찰제도 관련 사무를 총괄할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위원 구성을 완료했다.

위원회는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요건에 따라 도지사가 지명하는 1명과 도의회 등 추천기관이 추천하는 6명 등 총 7명으로, 학계와 법조계, 경찰 출신 등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균형있게 수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위원회는 10일 오후 2시 경남무역회관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경수 도지사를 비롯해 김하용 경남도의회 의장,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김영진 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김창룡 경찰청장, 박성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 최장혁 자치분권위원회 자치분권기획단장, 이문수 경남경찰청장이 참석했으며, 김현태 위원장과 6명의 위원이 참석했다.

위원회 출범식은 현판제막식, 출범 기념 이벤트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자치경찰출범과 관련해 도민의 소망을 담은 소망나무 희망메시지 달기 이벤트를 실시해 의미를 더했다.

김경수 지사는 “역사적인 자치경찰위원회의 출범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 지방행정과 치안행정의 연계를 통해 경남 자치경찰이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게 잘 운영돼 도민 치안 서비스가 한단계 도약될 수 있도록 위원과 구성원 모두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경남의 자치경찰이 전국의 모범사례로 안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일원화 자치경찰제가 경상남도 자치경찰위원회의 출범을 통해 역사적인 출발점에 선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제 시작하는 경남형 자치경찰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경남자치경찰위원회에 주어진 책임이 막중한 만큼, 경남도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자치경찰활동에 반영해주기 바라며 경찰청에서도 관심과 지원에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박성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경남은 시범운영 준비와 함께 작년부터 선제적으로 경남형 자치경찰제 모델을 연구해왔기에, 타 시·도에도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자치경찰제가 보다 안전한 지역사회 건설에 많은 기여를 해 줄 것이라 기대하며, 관계기관과 함께 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위원회는 지난 3일 입주 건물인 경남 무역회관 4층에 사무국을 신설하고 경남도와 경남경찰청에서 발령받은 23명의 직원이 자치경찰총괄과와 자치경찰정책과에 배치돼 업무를 시작했다. 신임 자치경찰총괄과장에는 정국조 서기관이, 자치경찰정책과에는 하재철 총경이 각각 부임했다.

위원회는 출범식 직후 1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3년간 위원회의 실무를 꾸려갈 사무국장을 선정 의결하는 등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향후 7월 1일 전면 제도 실시에 대비해 조직체계를 정비하고 도민이 체감하는 치안정책 수립 등 제도 시행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