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 활용하여 3無(Borderless, Wireless, Paperless) 근무환경 조성
업무생산성과 직원만족도 향상 기대, 본사 시작으로 전사업소로 확대

한전사옥(사진제공/한전)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한국전력은 비대면 시대 언제, 어디서나 사무실과 동일한 업무환경을 제공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만들기 위해 『디지털워크플레이스(Digital Work Place)』를 구축한다고 3일 밝혔다

디지털워크플레이스는 클라우드를 비롯한 모바일, 무선통신 등 디지털기술을 적용해 3無 즉, 경계 없는(Borderless), 선 없는(Wireless), 종이 없는(Paperless) 디지털 업무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첫번째 (경계 없는(Borderless) 환경) 기존 데스크탑 PC를 클라우드와 노트북으로 바꿔 재택이나 출장 등 사외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안전하게 업무시스템에 접속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두번째 (선 없는(Wireless) 사무실) 랜선과 유선전화기를 없애고, 무선랜과 스마트폰을 사내전화와 연동하여 필요하면 어디서든 업무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한다.

세번째 (종이 없는(Paperless) 업무환경) 보고나 회의문화 개선을 위해 간단한 업무는 이메일로 비대면 보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고, 불가피하게 대면보고가 필요한 경우는 직원 전용 모바일 메신저로 보고할 파일을 전송하고 스마트폰, 태블릿을 활용해 종이 출력 없이 보고 및 결재 가능한 환경을 구축한다.

또한,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다자간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해 직원간 회의뿐만 아니라 외부 고객과의 비대면 소통 채널을 마련했다.

아울러 한전은 디지털워크플레이스를 본사 및 사업소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한전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면 업무 생산성을 끌어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직원들의 만족도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양희정 기자 yho05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