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혁신아카데미’ 오픈, 이론교육장+실습실 갖춘 외식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

4월 26일 월요일부터 5월 21일 금요일까지 1기 참여자 20명 모집

서울시 상권혁신 아카데미 창업 교육생 모집 홍보물(이미지_서울시)

[시사매거진] 서울시가 대박 맛집 사장을 키워 낼 골목 창업 사관학교(성수동 소재) 1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소비구조가 대형상권에서 동네 상권으로 재편되는 가운데 안정적 창업을 돕는 실전형 커리큘럼으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주도할 골목 식당 사장님을 이곳에서 배출하겠다는 의지다. 

예비창업자의 안정적 창업을 지원할 사관학교 ‘상권혁신아카데미’는 1기 교육이 시작되는 7월,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상권혁신아카데미’ 1기는 외식 및 디저트 업종 예비창업자와 업종과 아이템을 외식업 등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재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은 7월부터 6개월간 평일 10시~16시간 진행된다. 강도 높고 밀도 있는 과정을 운영해 짧은 기간 내 경쟁력 있는 창업가를 키워내는 것이 핵심이다. 

이론교육은 예비창업자들의 안정적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과 비즈니스 모델 발굴, 임대차 계약, 배달앱 활용 등 실무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이 외에도 영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기와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응방법도 함께 알려준다. 

실습교육은 기본적으로 아카데미 5층에 위치한 ‘실습공간’에서 이뤄진다. 가스화구, 오븐 등이 설치된 ‘음식 조리실’과 반죽기, 발효기, 오븐 등을 갖춘 ‘베이커리·디저트 실습실’, 그라인더와 커피머신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커피 실습실’ 등 품목별 실습에 필요한 전문적인 장비를 갖춘 별도 공간에서 개인연습과 실습이 가능하다. 

이론‧실습교육 후에는 멘토사업장이나 아카데미 선배사업장에서의 인턴십 기회도 주어진다. 창업 준비 중인 분야의 사업장에 매칭 돼 실제로 일하면서 사업운영 노하우와 경영철학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다. 

아카데미 수료 후 사업장을 운영하면 후배 예비창업자를 다시 인턴으로 채용해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선순환적인 창업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이번 인턴십의 또 하나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창업자금 융자(5천만 원·연 1%대 저리)를 비롯해 1대 1 창업컨설팅, 기타정책자금 연계, 시 종합지원사업 참여 혜택 등 지속적인 관리도 해준다. 

아울러 아카데미 전 과정에 걸친 강도 높은 교육과 까다로운 평가를 통과해야만 수료증을 수여해 아카데미 수료 자체가 자격과 실력이 검증된 자영업자라는 인식도 심어줄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는 우선 외식업과 디저트류 예비창업 및 재창업자 20명을 선발해 교육을 진행하고, 추후 핸드메이드를 비롯한 부가가치가 높은 다른 업종으로도 분야를 확대할 예정이다. 

신청은 4월 26일 월요일부터 5월 21일 금요일까지이며, 서울시에 주소지 등록 중인 예비창업자 또는 서울시에 사업자등록된 재창업자로 평일 교육에 참여할 수 있으면 지원 가능하다.

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 및 면접 심사를 실시해 창업 열정과 의지, 아이템 참신성 등을 면밀하게 고려해 최종 대상을 선발하며 모집 관련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경험 부족, 준비 소홀로 인한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한 실전형 커리큘럼으로 안정적인 사업장 운영은 물론 나아가 골목상권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 역할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