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벌'부터 '1987'까지 12편의 영화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한국사!

저자 차경호, 송치중 | 출판사 해냄에듀

[시사매거진] 사람들은 이제 역사를 교과서와 같은 문자를 통해서만 이해하거나 기억하지 않는다. 역사를 주제로 한 영화, 유튜브, 드라마 등 다양한 미디어들이 넘쳐난다.

잘 만든 역사 영화나 드라마는 대중에게 단순히 흥미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역사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만들고 사회적 반향까지 일으킨다.

지금까지 한국사 영화 리뷰를 다루는 책은 많았지만, 대부분 영화를 둘러싼 한국사의 배경 지식을 다루거나 영화의 영상미와 표현 기법에 관심을 둔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영화를 통해 한국사를 공부하고 나아가 토론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 방법을 제시한 책은 찾기 어려웠다.

현직 역사 교사이자 역사 영화 수업 전문가인 두 저자는 교과서의 서술을 넘어 독자들이 영화를 어떻게 읽고 표현해야 하는지, 이른바 한국사 영화 리터러시의 모델을 제시하는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한국사를 다룬 수많은 영화 가운데 12편을 선정하여 수록했다. 책에서는 영화마다 영화의 기본 정보와 함께 영화에 등장하는 역사적 사건이 역사서에 어떻게 기록되어 있으며 교과서에는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소개한다.

영화 속 정보에 대해 ‘팩트 체크’해보고 영화가 얼마나 역사적 상황과 맥락에 부합하는지 분석한다. 나아가 함께 공유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발문과 활동 자료도 제시한다.

이와 함께 영화의 무대나 역사적 배경이 되었던 곳, 영화 속 역사적 인물을 만날 수 있는 곳을 직접 답사할 수 있는 역사의 현장까지 소개하여 영화를 본 이후에도 또 다른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