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최근 Rich Guys라는 블로그를 통해 암호화폐 투자분석과 시세 예측을 해주면서 코린이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는 블로거가 있다고 해서 만나보았다.

그는 과연 어떤 사람인지. 또 어떤 내공을 갖고 있는지 들어보았다.

Rich Guys라는 암호화폐 트레이딩 & 주식분석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Rich Road(리치로드, 정부길)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Rich Guys라는 암호화폐 트레이딩 & 주식분석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Rich Road, 정부길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자산운용사를 설립하는 것이 목표이고 블로그 포스팅 등을 통해 저의 실력을 검증함과 동시에 실적을 쌓아 나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투자 경력은 얼마나 되었나

2017년 하반기부터 ICO 분석 포스팅을 하며 코인에 입문했고, 다단계 코인 ICO를 통해 본격적으로 코인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마스터노드 구축, 비트코인 장외거래 브로커, 코인 커뮤니티 매니저, 코인을 만들어 거래소에 상장을 시킨 경험도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제가 가장 잘 하는건 트레이딩인데 트레이딩만 빼고 다 해보았던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거래소 해킹, 사기 등의 사건들이 겹치며 크게 손실을 보았고 2020년 2월부터는 업비트에서 트레이딩만 하고 있습니다.

이번 상승장에서 수익을 많이 냈다고 알려졌는데 어느정도인지 공개 할 수 있나

최초 씨드 대비 40배 정도의 수익을 냈습니다. 저만의 투자 원칙을 지키며 욕심을 버리고 매매를 하다보니 한 종목에서 50% 이상 수익을 낸 경우가 없었는데 이 부분이 많이 아쉽습니다.

Rich Road 만의 투자원칙은 무엇인가

암호화폐 매매시에는 철저하게 지지선 매수, 저항아래 분할 매도를 하고 있고, 추세 이탈시에는 바로 손절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러한 제 투자원칙이 담겨있는 것이 바로 ‘잡알트 트레이딩 6계명’ 입니다.

알트 트레이딩 6계명이란 무엇인가

1번. 대장님(비트코인)이 스캠 무빙을 하거나 혁명빔을 쏘면 답 없다는걸 항상 명심하자.
2번. 내가 매매하는 잡코인들은 디지털 쓰레기다. 상장폐지 종목 정리매매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하자.
3번. 추세 이탈하면 미련갖지 말고 바로 바로 손절하자.
4번. 저항권 분할 익절을 생활화하자.
5번. 호재? 어차피 다 선동일 뿐이다. 10배, 20배 간다는 소리에 현혹되지 말고 슈팅 나올때 욕심 부리지 말고 적당히 먹고 매도하자.
6번. 항상 수익을 준 시장과 내 물량 고점에서 받아 준 개미에게 감사하자.

트레이딩을 하다 보면 “한 번만 더”, “조금만 더” 하는 욕심이 쌓일 수 밖에 없는데 그 욕심이 수익을 극대화 해줄 수도 있겠으나 어느 한 순간의 판단 착오로 돌이킬 수 없는 큰 손실을 끼치게 됩니다.

이러한 저의 깨달음을 바탕으로 재밌게? 풀어낸게 잡알트 트레이닝 6계명 입니다.

그래도 디지털 쓰레기라는 표현은 너무 한거 아닌가

제가 디지털 쓰레기라고 표현 하는건 저점부터 10배~20배 상승한 코인들을 의미합니다. 저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미래 가치를 누구보다 믿는 사람이지만, 그러한 믿음과 기대가 10배~20배 오르며 버블이 낀 것을 해소해 주지는 않습니다. 자산 매매에 있어서 “많이 오른 가격” 이야말로 가장 큰 리스크입니다.

그래서 단타 위주로 매매를 하는 건가. 포스팅한 종목의 적중률이 대단하던데 비결이 무엇인가. 코인은 차트가 의미 없다고 보는 시각이 대부분인데

2018년도 까지만 해도 차트를 보고 코인 매매는 크게 의미가 없었습니다만, 이후 주식시장이나 전문 트레이더들이 많이 넘어와서 그런 것인지, 차트의 관점에서 접근해도 될 정도로 시장의 흐름이 많이 변했다고 느껴집니다.

제가 종목을 선택하는 몇 가지 요령이 있는데 그중 한가지 방법은 이미 급등한 종목이 급등 전 보였던 패턴을 찾고 그와 비슷한 기술적 흐름을 보이는 종목을 고르는 겁니다.

다행이도 시장이 긍정적이어서 그런지 포스팅했던 종목의 승률이 상당히 높았고 몇몇 종목 제외하고는 대부분 하루? 빠르면 포스팅을 하고 있는 도중에 슈팅이 나오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이런 매매는 혼자서 하시는게 편할텐데 힘들게 블로그 포스팅까지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암호화폐로 트레이딩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시장에 신규로 진입하신 분들은 암호화폐로 돈을 버신 소수의 성공한 분들 얘기를 듣고 본인도 그렇게 될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갖고 시장에 들어오셨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거나 사도 오르는 시장은 이미 지났고 단기에 많이 오른 만큼 상당한 리스크를 갖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남들이 좋다고 하는 코인에 탑승을 하게 될 경우 운이 좋으면 수익이 나겠지만 운이 나쁘면 계좌 반토막 나는건 순식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코린이’들께 안정적인 타점에서 매매를 하셔서 수익을 내고 차트적인 관점에서 공부도 도와드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식 포스팅에 비하면 시간도 많이 안걸리고 저에게는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좋은 마음으로 시작했던 것인데 기대했던 것 보다 너무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어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댓글이 100개도 넘게 달릴때도 하나하나 모두 답글을 달아 주던데 귀찮지 않나

블로그 찾아와 주신 분들과 소통하는게 즐거워서 힘든건 없었습니다만, 차트를 봐야 할 시간에 답글을 달고 있으니 전체적으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제 매매도 꼬이는 현상을 경험했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풀어야 할 숙제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말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기 마련입니다. 영원히 오르는건 없습니다.

조정은 오게 되어 있고 그 시점이 언제가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마냥 긍정적인 희망회로를 돌리시기 보다는 보수적인 관점에서 시장에 접근해야 하는 시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회는 반드시 또 옵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 마시고 지키는 투자를 하시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임정빈 기자  114help@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