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업체 신기술 개발 및 판로개척 지원으로 공기업 사회적가치 창출
영도대교 준공 후 통행량과 공용년수 증가로 포장부 지속적 손상(균열 등) 발생 대응
주요재료(바인더, 슬러리 등)가 외국재료(美 특허)로 수급애로, 국내 자체 기술 개발

지난 2019년 공동협정식 장면.(사진_부산시설공단)(오른쪽이 추연길 이사장, 왼쪽이 새론테크 설태윤 대표이사)

[시사매거진] 부산시설공단이 지역 기업과 손잡고 부산 영도대교 도로노면 포장재를 국내기술로 개발해 특허출원을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934년 11월 개통된 최초의 연륙교이자 부산의 상징인 영도대교는 지난 1966년 도개중지 후, 2013년 12월 새롭게 준공해 도개기능이 복원된 이래 통행량과 공용년수 증가로 도개교 포장부의 손상(균열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왔다. 

하지만, 영도대교 도개교 포장재는 일반적인 도로포장에 쓰이는 아스팔트 포장(두께 8cm)과는 다른 ‘에폭시 포장’(두께 1cm)으로 이를 구성하는 주재료는 美 특허로 포장 보수 시 전량 수입에 의존해온 터라 주재료 수급에만 2~3개월이 소요되는 데다,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 보수가 힘든 상황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리주체인 공단과 부산지역 기업인 ㈜새론테크(대표이사 설태윤)는 지난 2019년 6월 영도대교 도개교 포장상태 개선을 위한 포장재 공동개발 협정을 체결했고 美 특허 주요재료 대체재 개발에 착수했다. 

이어, 개발된 포장재 제품성능 확인을 위한 현장 시험시공을 2019년 10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1년간 실시해, 시간경과에 따른 포장 겉모양 변화와 차량주행으로 인한 상태 변화 등 전반적인 내용을 검증했고, 그 결과 부착력과 내구성이 매우 우수한 도개교 포장 대체재 개발을 완성해 특허 출원을 마친 것이다. 

추연길 이사장은 “금번 기술개발을 통해 영도대교 도개교의 구조적 건전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며, 포장의 특수성으로 보수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민·관이 손잡고 함께 기술개발을 마쳐 감회가 매우 남다르다”며 “앞으로도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R&D등 신기술 공동개발을 비롯해 지역기업과의 협력 및 판로개척 지원을 통해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