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적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대다수의 사람들은 ‘탄수화물’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탄수화물을 피하고 있으나 탄수화물은 3대 영양소인 만큼 우리 몸에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우리 몸에 필요한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 섭취 시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이는 탄수화물이 세포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탄수화물의 일부는 에너지로 변환되거나 간과 근육에 저장되기도 하지만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은 탄수화물들은 지방으로 변한다.

탄수화물 가이드에 따르면, 탄수화물 권장섭취량은 300g으로 12000kcal정도로 최소 100g이상 섭취해야만 신체기능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이보다 아래로 탄수화물을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여 체중 감량이 더욱 힘들어진다.

탄수화물은 유제품, 과일,야채 등의 단순 탄수화물과 곡물,콩류,잎이 질긴 채소 등의 복합 탄수화물로 나뉘며 단수 탄수화물의 경우 소화가 빠르게 되는 반면 복합 탄수화물은 오래 지속되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두 가지를 균형적으로 섭취해야 하며 빵이나 흰쌀 밥보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밥과 통밀 등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는 같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더 느낄 수 있고 소화속도가 느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최명석 CF Origin 클리닉 원장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무조건적으로 배제하는 것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에는 현미밥 2/3공기 혹은 통밀빵, 시리얼 등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점심에는 제철과일 및 야채, 생선 살코기 등 섬유소와 단백질 등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기르고 신체능력을 향상시키되 늦은 오후와 저녁식사 및 야식에서 탄수화물류를 완전히 뺀다면, 상대적으로 적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서 효율적으로 체중 및 체지방을 감량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다이어트 중 탄수화물을 안 먹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양질의 탄수화물을 적절한 양, 적절한 시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글/도움 : CF Origin 클리닉 최명석 원장>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