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수주를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서

부산시청사 이미지.(사진_한창기 기자)

[시사매거진] 부산시가 첫 행보로 지역 내 추진사업이 많은 건설대기업의 현장소장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한다.

시는 건설 업역 폐지,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지역전문(기계설비)업체의 일감확보를 위해 현장 행정을 보다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우선 1단계로 오는 23일, 24일 양일간 SK, KCC, GS 등 3개사의 지역 현장소장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향후 더 많은 간담회 자리를 가질 계획이다. 이와 같은 간담회는 전국 시·도 중 부산시가 첫 시도하는 것이다.

이는 지난 1월 28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된 시 주관 ‘설 명절 대비 체불임금 예방 등을 위한 공사현장 방문 점검’에서 지역 건설경기 침체에 대한 해당 현장소장들과의 공감대가 형성됐으며, 지역 하도급률 제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상호 소통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른 조치이다.

시는 이 자리에서 참여기업의 의견 청취와 함께 지역업체의 건설대기업 협력업체 등록 및 사업참여 확대 등을 적극 요청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전국에서 첫 개최된 ‘부산시 지역건설업체·건설대기업 상생데이’ 행사에 참여한 대기업들(GS건설 등 17개사)이 지역업체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를 개선하는 현 상황에서 큰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병진 권한대행은 “건설 업역 폐지,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의무시행 등 건설환경 변화와 전 지구적 감염병 확산세 속에 중소전문·기계설비건설업체의 타격이 클 것”이라며 “하도급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