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원, “홍별감의 편안한 모습 사랑해주셔서 감사, 감독님과 스태프들 덕분”

배우 이재원 (사진제공_tvN ‘철인왕후’)

[시사매거진/제주] 배우 이재원이 tvN ‘철인왕후’ 종영을 앞두고 종영 소감을 전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배우 이재원이 오늘(14일) 최종회를 앞두고 있는 tvN ‘철인왕후’(연출 윤성식, 극본 박계옥 최아일)에서 ‘홍별감’으로 분해 ‘귀찮지만 나라는 구해야 하니까’라는 캐릭터의 설정을 완벽하게 표현하며 인물의 매력을 증폭시켜왔다. 이재원은 극 중 선을 넘지 않는 유머러스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신마다 강렬한 존재감을 뽐내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재원이 분한 홍별감(이재원 분)은 철종(김정현 분)의 절친이자 그가 몰래 꾸린 비밀 조직원의 일원으로, 극 초반 밤마다 철종을 독점한 탓에 시청자들에게 ‘홍희빈’이라고 불리며 이후 별명에 버금가는 활약을 펼쳤다. 홍별감은 철종과 함께 김문근(전배수 분)의 비밀 장부를 쫓거나 김좌근(김태우 분)의 수족인 살수를 추적하기도 하고, 암행어사로 잠입해 지방 관리들의 부패를 척결하는 등 숨은 ‘키 플레이어’다운 면모를 보였다.

특히 이번 작품에서는 이재원(홍별감 역)의 캐릭터 표현력이 돋보였다. 이재원은 매사 귀차니즘으로 똘똘 뭉쳐 언젠가 있을 휴가만을 기다리지만, 어쨌든 주어진 임무는 해내고 마는 ‘홍별감’의 이면을 톡톡히 그려냈다. 또한 이재원은 유영재(김환 역)와의 브로맨스나 채서은(홍연 역)이 더해진 삼각 로맨스에서는 귀여운 ‘자뻑남’의 기질을 여지없이 드러내며 웃음을 선사했다.

이 밖에도 이재원은 현장에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발휘하며 풍성한 애드리브를 통해 극을 더욱 활기차게 만드는 역할을 해 ‘신메이커’라는 수식어를 받거나, 함께 등장하는 인물들마다 찰떡같은 케미를 선보여 ‘철인왕후’의 ‘케미 요정’으로 등극하기도 했다.

이재원은 “내가 예상한 것보다 ‘홍별감’ 캐릭터가 많은 사랑을 받았다. ’철인왕후’는 재미있는 장면이 많지만, 드라마 스토리 상 암투 같은 진지한 부분도 있었다. 권력 싸움과 같은 무거운 상황에서도 분위기에 치우치지 않고, ‘홍별감’이 갖고 있는 편안한 캐릭터를 유지하려고 했다. 그런 부분들을 시청자분들이 이해해 주시고, 사랑해 주신 것 같아 행복한 요즘이다”라고 종영 소감을 전했다.

이어 이재원은 “첫 사극이다 보니 의상이나 모자, 상투 등의 복장이 친숙하지 않았다. 그래도 모자에 있는 깃털을 매만지거나 그 시대에 익숙한 사람처럼 보이도록 노력했는데 그런 부분이 잘 그려진 것 같다. 감독님, 스태프분들이 많이 도와주신 덕분에 ‘홍별감’이 더욱 실제 존재하는 인물처럼 보인 것 같아 감사드린다”며 작품을 함께한 동료들에게 고마움을 내비쳤다.

또한 이재원은 함께한 배우들에 대해 “김정현은 대본의 숨은 이야기까지 들여다보는 배우다. 함께 하는 장면에서는 그 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리허설 시 아이디어를 주고받는 등 많은 도움과 자극을 받았다. 특히 저와 영평군의 사정을 이해하며 신을 만들어주는 모습에 배울 점이 많았다”며 “’소용’이 어려운 역할임에도 불구하고 신혜선이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믿음을 갖고 촬영했다. 역시나 제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완성도 높은 장면을 만들어냈다. 남자, 타임슬립, 중전 등 많은 요소가 들어가 있는 캐릭터인데 중심을 잘 지켜줬던 것 같다. 두 사람 덕분에 편한 촬영이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재원은 “2020년은 ‘청춘기록, ‘철인왕후’ 덕분에 저에게는 선물 같은 한 해였다. 드라마가 방송되고 나면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고, 함께 다음 내용을 추리하는 작품을 통해 시청자분들과 함께하는 것이 행복하고 재미있다. 앞으로도 나에게 주어진 작품, 캐릭터를 잘 소화해내는 그런 배우가 되고 싶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재원이 출연한 tvN ‘철인왕후’는 오늘 밤 9시에 방송되는 20회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오형석 기자 yonsei6862@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