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남원시청)

[시사매거진/전북] 남원시가 지난 28일부터 진상민원 해결을 위한 특수 시책으로 사이다 상담소’를 운영.시행한다.

시에 따르면,‘사이다 상담소’는 시민들이 시장에게 바란다, 국민신문고  등  각종 민원 접수 전 시간적 여유와 냉철한 상담을 통하여 이해와 소통의 시간을 갖게 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특히, 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고충민원을 조기에 해결하고 불필요한 민원접수를 줄여 시간적, 경제적 낭비 요인을 제거하며 내.외부 고객인 공무원들과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민원 접수 전 조정으로 갈등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중재, 화해를 유도하고 대내외 고객을 만족시켜 행복한 시민 더 큰 남원시 만들기에 기여하고자 이번 상담소를 운영한다.

신청 방법은 시 홈페이지‘시민소통, 시장에게 바란다 “사이다 상담소” 방이 개설돼있는 코너에 상담내용을 기재하면 된다. 

상담민원 접수가 되면 접수 5일 이내에 상담 결과를 신속히 상담신청인에게 전화, 문자 메시지 등으로 처리결과가 통보된다.

시는 면담, 방문, 전화 등 사안에 따라 운영위원회의를 개최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을 통하여 민원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다만, 민.형사상 사건, 남을 비방하거나 비판하는 사항은 상담에서 제외된다.

사이다 상담소 운영위원회는 위원장에 부시장, 위원은 시민소통실장, 감사실장, 행정지원과장, 공무원노조간부 인권위원장. 변호사로 구성돼있다.

전경식 부시장은 “남원시에 부임해 우리시에 내재되어 있는 갈등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 시민과 공무원간의 믿음과 신뢰 확보로 더 행복하고 살기 좋은 남원시 만들기에 기여 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면서 “시민을 위하여 봉사할 수 있는 기회여서 매우 영광스럽다”고  밝혔다.

최철민 기자 isccm0321@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