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치팅데이는 다이어트 기간 중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는 날을 말하며 ‘내 몸을 속이는 식사’를 뜻한다.

이러한 치팅데이는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음식을 제한하면서 오는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적게 먹으면서 떨어진 신진대사율을 다시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치팅데이를 하는 도중 과식을 하는 경우,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으며 오히려 체중 증가 위험률이 높아진다.

이러한 문제 없이 똑똑하게 치팅데이를 즐길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하루 24시간을 온전히 치팅데이로 두지 않아야 한다. 하루를 온전히 치팅데이로 정하기보다는 하루에 목표로 정한 섭취 칼로리의 10~20%를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치팅데이를 일주일에 1~2번 정도 적용하면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먹고 싶은 음식을 자주 먹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식사 중간의 허기를 달래주고, 음식 조절로 인한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

또한 평소에 먹고 싶었던 음식들을 저칼로리 식단, ‘키토식’ 식단으로 바꿔 먹는 것이 좋다. 짬뽕, 떡볶이, 짜장면, 돈가스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고탄수화물 음식 식단을 조금만 바꿔서 만들면 저탄수화물로 만들 수 있다.

짬뽕의 경우, 면을 포기하는 대신 채소를 가득 넣고 떡볶이의 경우 떡의 식감을 대신하기 위해 스트링 치즈나 곤약 현미떡을 사용하면 된다. 자장면은 단맛이 부족하면 에리스톨을 넣고, 면 대신 천사채 당면이나 곤약밥을 넣는 편이 좋다.

최명석 원장

마지막으로 키토식 돈가스를 만들 때는 튀김가루 대신 치자론, 아몬드 가루, 아보카도 오일, 타피오카 전분을 섞어 만들고 올리브유를 사용하여 튀기면 저탄수화물로 맛있는 치팅데이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치팅데이는 식단 조절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사막 속 오아시스 같은 존재이다.

남성과 근육량이 많은 여성의 경우는 효율성이 있을 수 있지만, 근육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체지방 위주의 비만형 남성이나, 여성의 경우는 효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먹는 것을 멈추지 못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포기하는 이유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똑똑하게 관리하여 무리 없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글/도움 : CF Origon 클리닉 최명석 원장>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