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 × 경영학 × 사회학 × 역사학 × 경제학

저자 김대식, 김동재, 장덕진, 주경철, 함준호 | 출판사 동아시아

[시사매거진] 뇌과학, 경제학, 사회학, 역사학, 경영학, 중국학 등 각자의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석학 5인은 팬데믹과 감염병이 가져올 변화와 시대의 흐름에 대하여 같이 배워나가기 위한 모임을 결성했다.

그들은 각자 자기의 분야에서 아는 것에 대해서 발제하고, 다른 분야의 시각에서 질문을 던지며 실시간으로 토론하는 과정을 겪었다.

이들은 5개월에 걸친 격론의 과정에서 기존에 각자가 배우고 공부해왔던 것들이, 코로나19라고 하는 커다란 사건 앞에서 서로 조우하는 것을 직시하게 된다.

신간 ‘초가속’은 세미나에서 저자들이 발표한 내용과 이어진 토론 과정을 고스란히 담았다. 책에서 다섯 명의 저자는 각각의 시각으로 코로나19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진단한다.

저자들은 이번 사태만이 아니더라도 인류의 역사는 언제나 불안정성과 불확실성 하에 놓여있었음을 역설하며, 세미나 내내 반복되어 온 주제에 주목한다. 

책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이 이 가설에 부합된다는 것을 재확인하면서, ‘초가속(Hyper-Acceleration)’이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다.

‘가속화’는 지금 인류가 맞이하고 있는 변화들이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 역사의 흐름에 내재 되어 있던 변화이며, 코로나19는 새로운 변화를 창출해내는 것이 아니라 그 흐름을 폭발적으로 가속 시키는 가속기(Accelerator)이자, 촉매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개념이다.

책을 통해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사상과 가치, 세계질서의 격변 앞에서 대한민국의 생존을 찾기 위해 펼쳐진 열띤 결론의 현장을 들여다보며, 실천하는 지식인들이 꾸리는 생존전략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