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간단하지만 강력한 자동매매

저자 이종진, 이우근, 문호준 외 2인 | 출판사 이레미디어

[시사매거진] 우리는 실질금리가 마이너스에 가까워져서 사실상 투자를 하지 않고서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에 살고 있다. 

1퍼센트에 가까운 예·적금은 인기를 잃은 지 오래고, 폭등한 부동산에 당장 투자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1년 가까이 지속되면서 지금이 가장 살기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여기, 정보의 홍수속에서 현명하게 투자한다면 지금이 단군 이래 가장 돈 벌기 쉬운 시대라고 주장하는 책이 있다. 

신간 '현명한 퀀트 주식투자'는 주식투자할 때의 두려움이나, 얼떨결에 창출한 수익으로 인한 과잉 자신감 등의 감정을 온전히 배제하고 오직 수치와 통계에 집중한 퀀트 투자,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툴인 ‘자동매매’에 관해 안내한다. 

과거에는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만들어 구현하는 ATQ(Algorithmic trading quant)가 굉장히 희귀해서 헤지펀드 정도 되어야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반인도 손쉽게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이제 퀀트 투자를 모르는 일반인도 간편하게 백테스트를 할 수 있고,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백테스트 하고 설정한 전략 그대로 매수·매도도 할 수 있다. 그 덕분에 처음 세팅하고 가끔 유지 및 보수하는 것 말고는 따로 들이는 노력 없이 자동매매를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책은 윌리엄 오닐, 벤저민 그레이엄, 피터 린치를 비롯한 위대한 9명 대가들의 투자 전략의 수익률 백테스팅 결과까지 수록해서 그들의 전략을 재평가하여 투자에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이 책은 퀀트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주식초보자부터 주식은 하고 있지만, 그날그날의 기분에 따라 투자하며 수익률의 차이가 극심한 사람들에게 승률이 높은 자동매매 툴부터 퀀트 전략을 쉽게 설명한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