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이후 단 한 번의 적자도 낸 적 없는 1인 카페 사장님의 노하우

실패 없는 '프리미엄 카페' 창업 매뉴얼

저자 원일란 | 출판사 성신미디어

[시사매거진] 골목마다 보이는 카페는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 중 하나다. 그러나 정말 카페 창업을 결심하고 본격적으로 움직이다 보면 생각과 다른 현실에 부딪히게 된다.

창업 준비 이전에 카페는 비교적 간단해 보이던 창업아이템이었으나, 막상 시작하니 위치 선정부터 인테리어, 메뉴 만들기와 그에 따른 가격 결정까지 따져봐야 할 것들이 계속 등장한다.

결국 카페를 열게 되더라도 지속 가능하게 경영을 유지하는 것은 더욱 쉽지 않다. 처음에는 없던 경쟁자가 주변에 생기고 고심 끝에 내놓은 메뉴를 카피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실제로 많은 사장님들이 포화된 카페 시장에서 저가 경쟁을 이어가다, 눈물을 머금고 카페 사업을 접곤 한다. 이런 이유로 카페 창업을 꿈꾸는 이라면 한 번쯤 '카페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이라는 이야기로 주변의 만류를 받아봤을 것이다.

그럼에도 카페 창업은 커피를 사랑하는 대한민국에서 매력적인 아이템인 것도 사실이다. 창업은 어렵지만, 카페 사장님은 되고 싶은 사람들에 신작 '카페 창업 ㄱㄴㄷ'을 추천한다.

이 책은 카페 창업에 대해 원칙을 세우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도록 가이드 한다. 저자는 창업 이후 단 한 번의 적자도 낸 적 없는 1인 카페 사장님으로, 포화된 카페 시장에서 살아남는 비법을 공개한다.

먼저, 저자는 큐그레이더의 관점에서 초보자가 따라 할 수 있는 좋은 원두를 찾는 방법과 창업 전 놓칠 수 있는 준비 사항들을 꼼꼼하게 짚어낸다.

창업과정에서는 설정한 예산 내에서 상권과 소비자층 설정하고, 장소 계약과 인테리어 시 꼭 체크해야 할 항목, 동선과 수납을 고려한 인테리어와 공간활용 수납법, 그리고 자신의 카페에 맞는 원두를 고르는 방법까지 놓치지 않고 담아냈다.

나아가 성공적인 카페경영을 위해서 카페를 대표하는 음료의 중요성, 메뉴판 만드는 원칙, 상품·기간별 매출 분석, SNS 홍보방법, 원가와 수익 관리 노하우까지 총망라한다.

저자가 1인 카페를 창업하고 경영하면서 얻은 실전 노하우가 모두 담긴 책을 통해 실현 가능한 창업의 꿈을 키워나가길 바란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