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에서 시작된 OTT(Over The Top) 전쟁

콘텐츠 시장의 미래를 뒤바꾸다!

저자 임석봉 | 출판사 한스미디어

[시사매거진] 수년 전부터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유튜브 등의 OTT(Over The Top) 서비스가 기존 통신이나 방송사와 같은 레거시 미디어를 위협하고 있었다.

여기에 코로나19는 급격한 비대면 사회를 불러왔고, 이에 전 세계 미디어 산업이 요동치고 있다.

‘디즈니+’는 서비스 시작 6개월 만에 가입자 5,500만 명을 넘어섰고, HBO가 지난 5월 새롭게 출범시킨 ‘HBO MAX’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앞세워, 넷플릭스의 독주를 견제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명실상부 글로벌 OTT 스트리밍 서비스의 맹주 넷플릭스는 2020년 상반기에만 가입자 2,000만 명을 추가로 확보하며, 유료 가입자 2억 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신간 '넥스트 넷플릭스'는 OTT 전쟁의 승자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가장 친절한 입문서이자 참고서이다.

20여 년간 국내 미디어 업계의 최전선에서 채널 비즈니스와 마케팅, 방송정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며 미디어 산업에 심도 깊은 인사이트를 쌓아온 저자는 이번 신작에서 미디어 시장의 미래를 전망한다.

책은 넷플릭스에 도전장을 내며, 넥스트 넷플릭스의 자리를 노리는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이 어디인지, 또 이러한 스트리밍 전쟁을 통해 어떻게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바뀌어가는지 이야기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넷플릭스가 가진 힘의 원천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도전자들은 어떤 장점과 전략을 무기로 앞세워 이 전쟁에 참여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책은 이러한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 틈에서 로컬 사업자인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가 나가야 할 방향도 함께 제시한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글로벌 OTT 전쟁의 현주소와 함께 대한민국 OTT의 미래까지 한눈에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