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교원 창업기업 이엔셀㈜, 국내 벤처캐피탈로부터 101억 원 시리즈A 유치 성공

-차세대 줄기세포기술 자체 개발 및 난치성 근육병 치료제(2건) 임상 승인 올해 목표

-연구개발 주력 인재영입 및 항암 줄기세포치료제 분야로의 확대 의지

-제2의 GMP(음압) 시설 구축 및 면역세포치료제를 포함한 CDMO 사업 확대 전망

장종욱 이엔셀㈜ 대표이사(삼성서울병원 교수)

 

[시사매거진=김성민 기자]삼성서울병원 교원 창업 기업인 이엔셀㈜는 장종욱 교수(삼성서울병원 줄기세포재생의학연구소)에 의해 2018년에 설립됐다. 우수의약품 제조관리기준(Good Manufacturing Practice, GMP) 구축 및 운영 노하우와 고효율 줄기세포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 생산(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Organization, CDMO) 사업 및 차세대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해 시작하여, 원앤파트너스(시드)와 엔텔스(TIPS)로부터 초기 투자를 받아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월 국내 벤처캐피탈로부터 101억 원 규모(시리즈 A)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 투자에는 삼성벤처투자,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코오롱인베스트먼트, 지유 투자, 원앤파트너스, 에버그린투자파트너스, 티인베스트먼트, 디티앤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했다.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을 주력 성장 엔진으로 하는 이엔셀㈜는 차세대 줄기세포치료제 생산기술인 ‘이엔셀기술(Enhanced Neo Cell Technology, ENCT)’을 자체 개발했다. 이 기술은 타사의 줄기세포치료제의 원료 물질과는 달리 탯줄(umbilical cord)을 채우고 있는 왓튼 젤리(Warton’s jelly)를 원료로 고수율/고효능의 중간엽 줄기세포(Mesenchymal Stem Cell, MSC)를 얻는 것이다. 이 ENCT로 생산된 차세대 줄기세포 ‘이엔셀(Enhanced Neo Cell, ENCell)’은, 기존의 방식으로 생산된 줄기세포에 비해 노화가 억제되고, 줄기세포 능이 보존된 초기 계대 줄기세포다.

이엔셀㈜는 최초로 ENCT를 적용하여 진행성 근이영양증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유전성 질환인 ‘뒤센 근위축증(Duchenne Muscular Dystrophy, DMD)’과 현재 근본적인 치료가 전임상 실험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샤르코-마리-투스 질환(Charcot Marie-Tooth Disease, CMT)’의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올해 내 받고, 내년에는 임상 1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발 더 나아가, 특정 유전물질을 도입한 줄기세포치료제의 항암제 적용에 도전하기 위해서 지난해 전홍배 박사를 메디포스트로부터 줄기세포 연구소로 영입한 데 이어, 지난 2월에는 이승민 박사(독일 뮌헨의대 심혈관 내과)를 세포&유전자 전달 연구소로 영입해 2개의 연구소를 설립하여 글로벌 수준의 줄기세포치료제 개발기업으로의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표적 펩타이드 또는 나노입자 코팅기술을 이용하여 아데노-연관-바이러스(AAV)의 ‘세포 내 유전 전달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연구해온 이 박사는 이엔셀의 신기술 도입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현재까지 삼성서울병원의 GMP 시설을 활용하고 있는 이엔셀㈜는 이번 투자 유치로 지난해 8월, 경기도 하남에 3,434m² 규모의 제2의 GMP 공장부지를 확보했다. 이를 글로벌 규정에 부합한 세포 유전자치료제 생산용 최신 우수의약품 제조관리기준(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cGMP) 시설로 구축해 배양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량생산의 고도화를 이루고자 하는 야심 찬 계획을 밝혔다.

이엔셀㈜는 대형 제약사, 신생 벤처기업, 연구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세포치료제 CDMO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1월 한미약품과 골수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한 항암 유전자 줄기세포치료제(HM21001) 위탁생산(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CMO) 계약을 맺어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고, 에스엔이바이오 등의 바이오벤처에서 다수의 줄기세포치료제 위탁생산 계약을 수주하여 진행하고 있다. 현재에도 여러 업체에서 C(D)MO에 대한 의뢰가 이어지고 있으며, 2020년에는 면역세포 치료제 위탁생산도 협의 중에 있어 세포치료제 사업 전반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