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시장질서 및 법치주의에 대한 개인의 신념체계 확인 강화해야
적어도 영입 공천자에 대한 과거의 SNS활동내역 점검할 필요성 증대

자유한국당이 반대해 온 '연동형비례제' 채택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된 양금희씨 모습

[시사매거진=강현섭 기자] 대한민국 건국일을 둘러싸고 국가의 정체성마저 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영입을 승인했다가 취소한 나다은 사태가 새로운 공천기준의 시사점을 던지고 있다.

나다은은 ‘조국수호’ 등 좌파적 논리에 호응해 왔으며 이를 추천한 것으로 알려진 양금희는 자유한국당이 그토록 반대해 온 ‘연동형 비례대표제 채택’을 위해 심상정과 함께 활동한 바 있어 ‘프락치가 아니냐'는 논란마저 대두되고 있다.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선거 때마다 중도우파를 끌어들인다는 명목으로 청년, 여성 및 각종 단체들의 장이나 유력자들을 대상으로 무분별하게 인재영입을 하여왔으며 이로 인해 “영입된 인사들이 자유한국당이 추구하는 정강의 기본목적이나 민주적 가치를 전혀 도외시한 체, 정당 활동을 시작함으로서 당원들의 지탄과 함께 ‘불법탄핵’이라는 난국 초래의 먼 원인이 되고 있다”는 국민적 비판도 제기되어 왔다,

정치변혁기 마다 인재영입케이스로 자유한국당에 들어온 사람들 중 상당수는 자유우파의 기본철학을 도외시 한 체, 연고와 기회주의적 자기기준에 따라 국가의 중요사항을 결정하여 왔기에 이와 같은 비판이 설득력이 더하고 있으며 국회의 주요 정책결정시마다 확신 없는 부하뇌동으로 빈축을 사 온 것도 사실이다.

인재발굴을 위해 탄핵정국 이후 자유 우파가 각성하며 광화문의 범투본 조직이나 우파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여러 조직들이 이승만 학당의 강좌나 시민 정치대학 강좌를 개설하는 등 기본교육을 통한 인재발굴을 시도하고 있지만 정당의 인재 충원 루트가 비민주적이며 그 충원 수에 있어서도 미흡한 실정이다.

앞으로 자유한국당이 정당원을 충원하는 과정이 투명하고 체계적인 지속성을 가지기 위해선 좀 더 연구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있지만 90여일 앞으로 다가 온 촉박한 선거일정을 감안할 때 현실적 시행에는 어려운 면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인재 영입이나 공천 시에는 적어도 그가 살아온 SNS 활동내역을 검토하거나 자유민주주의의 사상에 대한 가치, 시장경제질서에 대한 확신과 법치주의 기본질서에 대한 신념을 확인하고 한미동맹을 기본으로 한 안보검증이 뒤따르는 체계를 만들고 그 다음에 각자의 전문성을 헤아려 볼 일이다.

그렇지 않으면 제 2의 나다은 사건이 일반 당원 영입과정 뿐 만 아니라 보다 중요한 공천과정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언제든지 재발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 내에 포진한 각종 인재 추천 기구를 구성하는 인사들에 대한 전면적인 검증도 뒤따라야 제 2의 양금희 사태를 예방할 수 있다.

자유한국당이 서둘러 이념 검증을 필수적 공천기준으로 채택하여 시행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