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금융지식으로 고객들에게 체계적인 재무설계서비스 제공

금융판매시장은 좀 더 전문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컨설팅 해 줄 수 있는 전문가들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개인들의 금융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Life Cycle에 따른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고 관리해 주는 재무설계 컨셉을 통한 금융상품 판매가 주류를 이루어 나가고 있어 그 수준에 맞는 설계사를 선택하는 것도 재무설계 만큼이나 중요한 일이 되었다.
유성경 SM은 “재무설계는 생애 전 기간에 걸쳐 필요한 경제적 비용을 만들기 위한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안목을 갖도록 만들어 주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라며 “재무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재무목표 설정과 그에 따른 개별적인 수단은 재테크를 통해 실행하며, 그 각각의 연령대별 재무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 다양한 루트를 활용하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고객들에게 재무설계를 하고 있는 유성경 SM은 고객을 위한 진정한 ‘Total Life Care’ 실현하고 있다.

“전문적인 금융지식을 갖춰야 진정한 전문가”
현재 금호생명 하버드지점의 SM이자, 한화손해보험 ARC, 재테크 상담 컨설턴트 및 각종 보험 재테크 카페 전문 상담위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성경 SM은 손해보험과 생명보험 등에서 탄탄한 실력과 다양한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로 “지금처럼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된 FC의 미래상은 전문적인 금융지식으로 무장한 전문가다운 FC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루트를 활용하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 한때 공인회계사 수험생활과 온라인고시서점을 운영했었던 유성경 SM은 “세법은 매년 개정이 되고 일반인들이 쉽게 알기가 어려운 관계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고객과의 상담에서 뒤처지게 됩니다. 때문에 꾸준히 세법공부를 매진해 조금이나마 고객에게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재무설계사이트인 ‘www.withyourdream.co.kr’의 운영자인 유성경 SM은 이를 통해 보험·재테크 관련 상담은 물론, 네이트, 네이버, 다음 등의 보험카페전문위원이자 재테크포털사이트 ‘MONETA’ 재테크전문상담위원으로 활동하며 전문성을 키우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메신저와 연동한 실시간 상담도 유성경 SM만의 전문성을 띈 노하우다.
“재무설계 상담과정에서 고객을 만나면 가장 우선적으로 보장설계를 제안합니다. 이는 고객들이 보험을 찾는 첫 번째 이유가 바로 ‘보장’때문이라고 판단해서입니다. 그동안 고객들에게 재무설계를 해온 결과 보장의 필요성을 판단하고 가입시켜야 되겠다고 결심하는 것은 고객에 앞서 제 스스로가 먼저 느꼈기 때문이죠.” 제대로 된 보장설계가 집을 짓는데 있어서 기초공사와도 같다라고 말하는 유성경 SM은 “기초공사가 얼마나 잘 되어있느냐에 따라 그 위에다 튼튼한 집을 지을 수 있듯, 가정이든 개인이든 보장설계는 재무설계의 출발점이자 시작이라고 생각 합니다”라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것도 유 SM만의 전문성을 배가시켜주고 있다. “보험이 갖는 복잡성과 다양성을 고려할 때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갖는 보험설계사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역량이 높을 거라는 판단 하에 회계사, 세무사, 변리사, 노무사, 변호사, 의사, 부동산중개인, 펀드매니저, 은행 PB 등 전문가 그룹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병원, 자동차 공업사, 자동차딜러, 중고차딜러, 폐차업자 등과의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어 고객에게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지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 유성경 SM을 비롯한 11명의 팀원들 모두 재무설계의 전문성을 겸비한 것은 물론, 가족적인 분위기로 언제나 즐겁게 일한다는 컨셉으로 팀을 운영하고 있어 서로간의 시너지 효과가 뛰어나다.

보험사간의 교차판매 시행으로 ‘Total Life Care’ 실현
지난 2008년 9월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와의 교차판매가 시행됨으로써 생명보험사의 장점인 재무컨설팅과 손해보험사의 장점인 RISK컨설팅의 결합으로 인해 ‘고객의, 고객을 위한, 고객에 의한’ 진정한 재무설계의 시대가 도래 했다. “교차판매는 고객을 위한 진정한 ‘Total Life Care’를 실현시킬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라고 말하는 유성경 SM은 “보험설계사들이 단순한 상품판매에서 벗어나 진정한 의미에서의 자산관리컨설턴트로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으며, 개개인의 능력이 고급화·전문화되면서 새로운 금융환경의 주역으로 떠오를 날이 곧 다가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향후 보험설계사는 소속회사의 해당상품을 판매하는 의미보다 각 개개인의 FC의 전문성과 독특한 브랜드로 승부하는 프리에이전트시대가 펼쳐질 것으로 생각 됩니다”라고 전한다.
항상 팀원들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지 고객과 함께 할 수 있는 시스템과 손해보험사 경력으로 인한 다양한 의료실비보험 보상 건은 물론, 교통사고 처리와 합의절충 경험을 토대로 ‘내 고객은 내가 지킨다’는 사명으로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유성경 SM. 그는 “팀원 박지환  FC, 김지선 FC, 김종문 FC, 박미선 FC, 김소희 FC, 안명기 FC, 이건호 FC, 한송희 FC, 이승환 FC, 김선아 FC, 김희정 FC 모두 재무설계의 전문성을 겸비한 것은 물론, 가족적인 분위기로 언제나 즐겁게 일한다는 컨셉으로 팀을 운영하고 있어 서로간의 시너지 효과가 뛰어 납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 더 많은 경험과 전문성을 보완하여 자신의 팀을 재무설계 최강의 팀으로 만들고 싶다는 유성경 SM은 이를 위해 은행이나 증권사, 보험사 등 재무설계와 자산관리가 필요한 곳이라면 언제나 팀과 계약을 맺고 일을 할 수 있게 하고 싶다고 전한다.
‘생각한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란 인생좌우명과 ‘집중은 하되 집착은 하지 말자’란 일에서의 좌우명을 바탕으로 자신이 처해 있는 위치에서 늘 열정을 가지고 임해온 유성경 SM. 그는 “Meister FC채널 조은자 에이스본부장님, 조남경 지점장님과 함께 일하고 있다는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 합니다”라며 “금호생명 Meister FC채널 최고의 본부인 에이스본부 중에서도 ‘하버드지점’이 경이로운 실적으로 업계 기네스를 세우며 전체 1위를 달성한 이곳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항상 자신의 상황에 감사할 줄 아는 소박하지만 따뜻한 가슴을 지니고 있는 유성경 SM의 이런 모습이 모두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금호생명 유성경SM 프로필
   
■ 약력

(현) 금호생명 하버드지점 SM
(현) 한화손해보험 ARC
(현) 재무설계사이트 ‘withyourdream.co.kr’ 운영자          
(현) 재테크포탈사이트 ‘MONETA’ 재테크 상담 컨설턴트
(현) 각종 보험/재테크카페 전문 상담위원
(현) Title Trading 투자자문 
(전) 한화손해보험 강북지점 SM
■ 자격 및 수상
손해보험설계사자격증, 생명보험설계사자격증, 변액보험판매자격증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