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밀착형 통합창업보육시스템으로 서울의 경제 활성화

경제 활성화의 핵심인 창업보육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면서 국가차원의 각종 지원 시스템들이 만들어 지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수없이 창업자들의 발목을 잡았던 여러 규제 및 제도도 과감히 줄여 나가고 있다. 하지만 창업자를 위한 지원이 많고 규제가 많이 풀린다 해도 처음 시작하는 그들에게는 모든 것이 두렵고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다. 이러한 어려움을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꿰뚫어 예비 창업자 및 모든 창업사업자들의 마음을 읽고 있는 곳이 서울시립대학 창업보육센터(센터장 김원중 교수)이다. 

   
▲ 서울시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김원중 센터장) 정기적으로 기업을 순회하며 애로사항 및 자문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철저한 준비와 목표를 가지고 신시장·신기술 창조를 위해 창업해야
창업보육이란 신지식 신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신시장 창조의 새로운 창업사업자를 육성하는 것이다. 저렴한 임대료와 기술지도 및 경영 지도를 통해 초기창업단계(BI) 최대 5년 및 후기사업단계(POST-BI) 최대 5년 동안 입주 공간 제공 후 지원?육성하여 역외로 졸업?진출시키며, 또 다른 사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를 입주시키는 것이 바로 창업보육 사업이다. 서울시립대학 창업보육센터는 서울지역에서 유일하게 국제표준 인증을 받아 업무표준인 매뉴얼, 절차서, 양식에 의한 센터 운영, 관리와 지원을 ‘ISO 국제인증’에 의해 운영·지원하고 있는 센터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보다 자신 있게 예비창업자 와 모든 창업사업자들의 고민을 정확히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김원중 센터장은 창업하기 전 신기술ㆍ신시장 창조의 창업전략 수립 및 장단기 action-plan작성 등의 철저한 준비 와 뚜렷한 사업의 비젼과 목표를 가지고 최소한 1~2년 이상의 준비기간을 가지고 시작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그는 창업 전 준비 사항에 대해 중기청과 서울시 창업교육프로그램인 기술창업 패키지와 하이서울창업스쿨을 필수적으로 수료할 것을 강조했다. 창업 사전준비 사항, 창업성공의 전 분야 정보 입수, 창업자금 확보 방안, 사업진행 동안 전문멘토링 지원/활용에 대한 실무교육 과 더불어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국내일류 강사 겸 자문멘토를  창업에서 사업안정단계까지의 필요 사항들을 적재적소 (適材適所)에 취득/활용이 가능토록 네트워킹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김 센터장은 “일반 창업보다 대학기관을 선택하고 대학기관의 기술 인프라가 창업아이템에 도움이 되도록 센터를 선정하여 입주를 준비하는 것”이 창업을 성공하는 핵심이라고 설명하며, 서울시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서울형산업인 정보통신(IT), 생명공학(BT), 나노공학(NT), 환경공학(ET), 문화콘텐츠(CT), 애니메이션, 반도체분야를 특화하여, 신기술 보유 및 고부가가치 창출과 관련된 창업아이템을 가진 예비창업자 및 모든 창업자들에게 집중적인 창업보육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보육이란 신지식 신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신시장 창조의 새로운 창업사업자를 육성하는 것이다. 저렴한 임대료와 기술지도 및 경영 지도를 통해 초기창업단계(BI) 최대 5년 및 후기사업단계(POST-BI) 최대 5년 동안 입주 공간 제공 후 지원?육성하여 역외로 졸업?진출시키며, 또 다른 사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를 입주시키는 것이 바로 창업보육 사업이다. 서울시립대학 창업보육센터는 서울지역에서 유일하게 국제표준 인증을 받아 업무표준인 매뉴얼, 절차서, 양식에 의한 센터 운영, 관리와 지원을 ‘ISO 국제인증’에 의해 운영·지원하고 있는 센터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보다 자신 있게 예비창업자 와 모든 창업사업자들의 고민을 정확히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김원중 센터장은 창업하기 전 신기술ㆍ신시장 창조의 창업전략 수립 및 장단기 action-plan작성 등의 철저한 준비 와 뚜렷한 사업의 비젼과 목표를 가지고 최소한 1~2년 이상의 준비기간을 가지고 시작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그는 창업 전 준비 사항에 대해 중기청과 서울시 창업교육프로그램인 기술창업 패키지와 하이서울창업스쿨을 필수적으로 수료할 것을 강조했다. 창업 사전준비 사항, 창업성공의 전 분야 정보 입수, 창업자금 확보 방안, 사업진행 동안 전문멘토링 지원/활용에 대한 실무교육 과 더불어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국내일류 강사 겸 자문멘토를  창업에서 사업안정단계까지의 필요 사항들을 적재적소 (適材適所)에 취득/활용이 가능토록 네트워킹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김 센터장은 “일반 창업보다 대학기관을 선택하고 대학기관의 기술 인프라가 창업아이템에 도움이 되도록 센터를 선정하여 입주를 준비하는 것”이 창업을 성공하는 핵심이라고 설명하며, 서울시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서울형산업인 정보통신(IT), 생명공학(BT), 나노공학(NT), 환경공학(ET), 문화콘텐츠(CT), 애니메이션, 반도체분야를 특화하여, 신기술 보유 및 고부가가치 창출과 관련된 창업아이템을 가진 예비창업자 및 모든 창업자들에게 집중적인 창업보육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 신지식과 신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창업자를 지원하고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서울시립대 창업보육센터는 무한경쟁시대를 살아가는 예비창업자 및 모든 창업사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섬기는 자세로 돕고 있다.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해 성공창업을 위한 창업자 발굴과 육성 지원
서울시립대학 창업보육센터는 특별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바로 지자체와 대학이 서로 협력하여 예비창업자 및 모든 창업사업자들을 발굴하고 육성해 성장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서울시, 지자체 그리고 서울시립대학교와 연계해 사업화에 대단히 유리한 점이라 말할 수 있다.
이곳의 운영비는 중소기업청, 서울특별시, 서울시립대학교, 그리고 서대문구가 공동 부담하는 형태이다. 또한 행정관리는 서대문구청 위탁공기업으로 우수고객서비스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서대문도시관리공단이 구체적인 행정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시립대학교에서는 여러 전문 분야의 교수들이 크게 기술지원부와 경영지원부로 나뉘어 각 분야의 입주?졸업 기업에 대한 기술 및 경영자문은 물론 세무상담 등의 지원업무까지 수행하고 있다.
즉 대학의 풍부한 인적자원을 활용하고 지자체의 예산을 이용하여 가능성이 있는 예비창업자 및 모든 창업사업자들의 창업과 성공을 지원하는 것이 차별화된 장점으로 지난 2007년 7월 26일 서울시립대학교 총장과 서대문구청장이 주관한 입주·졸업기업 간담회에서 서대문 구청장은 “서울시립대학과 서대문구가 함께 연계하여 입주기업에 넓은 공간을 지원하고 대학의 풍부한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상호win-win의 성공창업의 기반 과 여건을 형성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ON·OFF 라인 통합센터 운영 및 지원으로 현장 밀착, 맞춤식 경영 기술 행정의 종합지원·통합관리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특히, 전용 온라인 사이트로 입주 및 졸업한 기업을 지원하는 서비스와 경영지원부장과 기술지원부장 및 센터장이 정기적으로 기업을 순회하며 애로사항 및 자문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실질적인 현장 밀착 맞춤식 경영, 기술, 행정의 통합지원관리시스템으로 입주기업들의 창업 성공률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입주업체들에 대한 지도 분야로 자금, 기술, 마케팅, 교육, 정보 등 기존 중소 벤처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핵심적인 분야를 지원하며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을 이끌 예비창업자들을 발굴해 창업기업가들의 성장과 육성을 위하여 다양한 전문가 및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07년 중기청센터 평가에서 입주/졸업기업들의 매출, 고용증대 등의 성과 와 발전 덕분으로 최상위 등급인 ‘S’등급 받는 성과를 이루었다. 그동안 산학협력의 성과로는 중기청의 기업부설연구소 설치 지원 사업을 2006년도 7개 업체까지 선정사업 하였고, 현재는 5개의 사업이 선정되어 서울시립대교수가 연구소장을 맡아 기업의 연구개발을 직접 지원하고 있다.
지금 21세기는 글로벌 혁신과 변화의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를 맞아 센터 입주 기업들의 성장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졸업기업 중에는 2007년 매출이 103억 원에 이르는 상장 준비 중인 기업도 있으며, 입주기업 중에는 2007년 매출 20억 원 이상의 기업도 있다.
2008년에는 산업은행으로부터 8억의 투자유치에 성공 한 기업도 있어 적어도 1~2년 후에는 당 대학 센터 출신 상장기업도 창출되도록 산?학?관 3자가 가장 효율적인 통합지원시스템 구축·운영을 위해 합심·단결하여 사업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신지식과 신기술로 대한민국을 뛰어넘어 세계로 도약할 준비를 다지고 있다. 이러한 도약을 위해 서울시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기업이 국가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입주문의
담당자:전문매니저: 김영택(직통전화:02-360-8517, e-mail:yt-kim1947@hanmal.net/
uosbi@uos.ac.kr)
홈피 주소 :
http://uosbi-nkic.or.krhttp://uosbi.onnet21.com

서울시립대학 창업보육센터 김원중 센터장
연세대학교 요업공학과 졸업, Michigan state University (미시간 주립대학교) 재료공학 석사/ 미시간 주립대학교 재료공학 박사 / 한국가스공사 초저온 연구팀장 / 한국가스공사 생산설비 연구실장/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과 교수/동경이과대학 초빙교수/University Of Colorado (콜로라도 대학교) 연구교수/서울시립대학교 공과대학 부학장  /서울시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센터장.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