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안내
제2회 안산 성황굿 춤 예술제

일정 : 8월 27일 (오후 6시 30분) / 장소 : 안산문화예술의전당 (달맞이 극장) / 문의 : 031-410-4493/ 010-9966-5311

   
지난해 첫 공연으로 대중과 평단의 폭발적인 관심을 끌어낸 제2회 안산 성황굿 춤 예술제를 오는 27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달맞이 극장에서 다시 만나볼 수 있다. 안산 성황굿 춤 예술제는 민속 축제인 ‘군자 성황제’와 ‘잿머리 성황제’ 그리고 현재 성황굿 원형은 보존되지 않고 있는 노적봉 성황당(안산시 보호수 제17호)을 전통 성황굿으로 한데 묶어 수년간 전통의 맥을 이어온 ‘안산 성황굿’으로 매년 75만 안산시민의 안녕과 지역경제발전을 기원하고 시민의 화합, 단결은 물론 정신적 지주로써 각 가정 가호의 무사태평을 기원하는 서해 최대의 성황굿을 보존하고자 하는 ‘전통무속공연’이다 . 슬픈 가락이 깃든 한서린 춤과 여성적인 섬세함을 가진 춤사위, 그리고 호방한  남성적 기개가 돋보이는 춤 등 다양하고 독특한 전통무속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무속신앙은 지난 오랜 세월동안 우리 민족과 함께 해오면서 서민들의 풍습이 반영된 전통문화예술로서 종교적 이해를 떠나 문화유산으로서 보존 가치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근래에 들어 서구화와 산업화의 물결에 밀려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무속인은 세상을 살아가는데 많은 사람에게 올바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조언해 주며 내가 가진 특별한 능력을 전통 문화의 일부분인 무속을 알리는 일 외에도 어렵고 힘든 이들을 위해 헌신하며 전통 지킴이로써 밝은 무속의 모습을 지켜가고 있다. 
이번공연은 노래와 춤, 재담의 가락이 어우러진 민족종합예술로서 길흉화복을 점치고 공수내리는 것만이 아닌 전통적 악가무와 연극적 예능을 발휘하고 있는 안산의 예능인들이 오랜 전통으로 이어온 ‘군자성황당’과 ‘잿머리성황당’의 지역문화를 사랑하고 발전시켜야겠다는 바람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해가 갈수록 농익은 공연으로 호평 받고 있는 제2회 ‘안산 성황굿 춤 예술제’는 대중 앞에 한 걸음 더 친숙하게 다가가 단순한 종교의식이 아니라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전통예술공연으로써 관객의 성원으로 지역축제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 전시 · 축제

   
이강술 개인전
일정 : 7월 30일 ~ 8월 5일까지 / 장소 : 서울 관훈동 경인미술관 / 문의 : 733-4448
의재 허백련 문하에서 수학한 이강술은 40년 이상 문인화를 그려왔다. 여유롭고 차분하고 살아있는 붓놀림으로 넉넉하고 여유로운 세계를 창조해왔다. 그는 이번 전시에서 크게 두 종류의 작품을 선보인다. 첫째, 전통 문인화의 특성을 살린 작품이다. 바위산과 새, 꽃들이 조화를 이뤄 웅장한 기상이 잘 표현돼 있다.
둘째, 실험적인 작품들이다. 마음속의 이미지를 다양한 변화 속에서 새롭게 조형화시켰다. 은근하고 깊은 맛과 재미있는 회화성이 자연스럽게 우러난다. 색채미도 화려하다. 이런 시도는 전통 문인화의 틀을 넘어서려는 끊임없는 노력의 산물이다. 이순을 넘긴 나이에도 새로움을 추구하는 작가의 열정을 느낄 수 있다.

   
2008 서울푸드페스티벌

일정 : 8월 23일 ~ 31일까지 / 장소: 서울시 주요 관광지(서울시 문화 벨트)?경희궁, 서울역사박물관, 청계광장, 남산골 한옥마을, N서울타워(앞 광장)
“Taste of Seoul” 를 주제로 개최되는 ‘2008 서울푸드페스티벌’은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공간인 청계광장, 남산 한옥마을, N서울타워 등에서 오는 8월 23(토)일부터 31일까지 펼쳐진다. 서울시는 각 장소를 대표할 수 있는 음식테마를 선정해 우리음식과 세계음식, 다양한 한식문화를 소개할 예정이다. 테마별로 우리네 삶을 반영하는 대표 음식들과 국내외 문화공연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도심 속에서도 ‘여름나기’에 충분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만날 기회가 될 듯.
 

■ 음반

   

Gerry Milligan & His Ten Tette & Modern Sounds 1 Disc  
뮤지션 Gerry Mulligan | 제작사 Emi | 레이블 Emi  
웨스트 코스트 재즈를 풍미했던 최고의 거장 게리 멀리건의 '53년 작품으로 쳇 베이커(트럼펫), 치코 헤밀턴(드럼), 버드 쉥크(색소폰) 등 설명이 필요 없는 쿨재즈의 명인들의 참여로 화제가 되었던 앨범. 10인조의 뮤지션들이 펼치는 시원하며 화려한 음색의 향연은 정통 쿨재즈만의 깊은 매력을 선사한다. 아울러 어레인져 쇼티 로져스가 이끄는 빅밴드의 '51년 작품 'Modern Sounds'의 전곡이 보너스로 함께 수록되어 있으며 아울러 디지털 리마스터링의 께끗한 음질과 희귀 사진 그리고 충실한 리니어 노트가 수록 한층 높은 소장가치를 선사한다. 

Asa 1 Disc  
뮤지션 Asa | 제작사 Music Zoo | 레이블 Music Zoo 
팝, 포크, 소울, 레게 등등 다양한 음색을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보컬리스트 ASA 의 데뷔앨범! 전 세계적으로 TV, 라디오, 언론메체 등을 통하여 개성있는 보이스를 가진 연주자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ASA(asha)를 만나본다. 그녀만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마력으로 탄생한 마술 같은 재즈.
앨범 발매 이후, 전 세계에서 수십만장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독보적인 재즈 앨범. 유럽을 포함한 일본 타워레코드, HMV에서 지금 까지도 1위를 기록하며 베스트 오브 베스트 보컬리스트로 평가받고 있는 차세대 재즈디바 아샤, 다양한 음색과 시원스런 보이스로 올 여름을 강타할 강력한 여성 보컬리스트 아샤의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도 인생이 즐겁다. 사람들에게 행복함과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는 쿨한 멜로디와 그녀 특유의 보이스가 모든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 영화

   

미이라 3 : 황제의 무덤
 감독 : 롭 코헨 / 배우 : 브렌든 프레이저, 이연걸, 마리아 벨로 / 장르 : 액션, 모험, 판타지, 스릴러 / 등급 : 15세 관람가 / 개봉일 : 2008년 07월 31일 
미이라의 부활을 막기 위해 그들이 돌아왔다!
기원전 221년, 세계를 정복하려던 황제 한은 여사제의 저주에 묶여 미이라로 땅속에 묻힌다. 이후 2천년이 지나 상하이 박물관으로 유물 인수에 착수한 릭 오코넬(브랜든 프레이저)과 그의 가족은 우연히 황제의 무덤을 발견하게 되고, 황제는 미이라의 힘을 이용하려는 세력의 음모에 의해 깨어나게 된다. 분노로 가득찬 미이라와 그의 테라코타 군사들을 막기 위해 오코넬 가족은 다시 한번 위험한 모험을 시작하게 되는데...


월-E
감독 : 앤드류 스탠톤 / 배우 : 프레드 윌러드, 제프 가린, 벤 버트 / 장르 : 애니메이션, SF, 가족, 멜로/애정/로맨스
등급 : 전체 관람가 / 개봉일 : 2008년 07월 31일 
텅 빈 지구에 홀로 남아 수백 년이란 시간을 외롭게 일만 하며 보내던 월-E (지구 폐기물 수거·처리용 로봇) 그런 그가 매력적인 탐사 로봇 ‘이브’와 마주친 순간, 잡동사니 수집만이 낙이던 인생에도 소중한 목표가 생긴다. 이브는 지구의 미래를 결정할 열쇠가 우연히 월-E의 손에 들어간 사실을 알게 되고, 고향별로 돌아갈 날만 애타게 기다리는 인간들에게 이를 보고하기 위해 서둘러 우주로 향한다. 한편 월-E는 이브를 뒤쫓아 은하를 가로지르며, 스크린 사상 가장 짜릿한 상상이 넘치는 어드벤처를 선사한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감독 : 김정민 / 배우 : 예지원, 탁재훈 / 장르 : 멜로/애정/로맨스, 코미디 / 등급 : 15세 관람가 / 개봉일 : 2008년 08월 14일 / 제작 : KM컬처 
코믹 내공 빵빵한 예지원, 탁재훈 주연의 영화 <당신이 잠든 사이에>는 ‘호텔에서 알몸으로 눈뜬 그녀. 그곳에는 남자도 없고, 기억도 없고, 수 백만 원의 카드 고지서만 있다! 술 좋아하다 최대위기에 빠진 그녀의 무한상상 엉뚱한 추리가 시작된다. 술 맛 아는 30대 싱글들의 술로 맺어진 색(色)끈한 우정과 못 말리는 사건사고가 어우러진 물오른 코미디.

아기와 나
감독 : 김진영 / 배우 : 장근석, 문 메이슨,  김별, 박명수 / 장르 : 드라마, 코미디 / 개봉일 : 2008년 08월 14일 /제작 : (주)프리미어엔터테인먼트
마른 하늘의 날벼락… 잘나가던 열아홉 문제적 청춘 준수(장근석) 앞에 어느 날 갑자기 아기(우람)가 떨어졌다. 하루가 멀다 하고 속을 썩이는 준수를 혼내주기 위해 딸랑 10만원만 남겨두고 이미 가출해버린 부모님 때문에 생후 6개월의 아기 우람이와 단 둘이 남게 된 준수. 우람이도 돌봐야 하고, 학교도 가야 하는 준수는 대략 난감한 상황에 빠지고, 설상가상으로 우람이는 분유는 질색, 자연산 모유만 찾으며 울기 시작 하는데…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