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구조의 불균형, ‘음양균형장치’ 착용으로 정밀교합위치 찾아 건강 지킨다

   
▲ 기능적 뇌척추요법’은 턱관절 디스크의 정상위치를 정확하게 찾아주고 디스크를 제 위치로 잡아주는 디스크 후방인대나 턱관절 주위의 인대와 여러 근육들을 정상레벨로 복원시켜 주는 치료로서 현대의학의 보존적 치료법이나 비수술적 요법보다는 훨씬 더 정확한 치유효과를 보인다.
턱관절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큰 화 불러
턱관절 장애가 오면 여러 분야에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현대인들은 살아가면서 자신이 알지 못하는 동안에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턱관절에 많은 장애를 일으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턱관절의 중요성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그냥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턱관절 장애는 초·중·고 학생들은 물론 20~30대, 그리고 여성이 남성에 비해 7:3정도로 많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을 전후, 좌우로 움직일 때, 또는 음식을 씹을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사람은 전체 인구 3∼4명 중에 한 명 꼴(20∼44%)이며 턱관절 장애로 전문 치료를 받아야 할 사람은 전체 인구의 약 4~8%로 보고되고 있다.  
턱관절이란 아래턱뼈와 머리의 측두골 사이에 있는 관절로서 이 관절뼈 사이에는 관절원판이라고 하는 디스크, 즉 물렁뼈가 존재하는데 이 관절원판은 측두골과 하악골의 완충역할을 하며, 우리가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정상적인 기능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뇌척추기능의학에서는 이러한 턱관절을 ‘기능적 뇌척추관절(FCSJ)’로 명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 관절원판이 정상 위치를 벗어나거나 마모가 되었을 때는 소위 말하는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것. 특히 척추·관절질환의 발생은 FCSJ의 불균형에 의해 머리위치 이상이 생겨 경추를 포함한 척추 전체와 골반 등 골격구조의 불균형이 발생한다. 그래서 어깨수평이 무너지고 척추전만, 후만, 측만이 나타나며 골반의 비틀림과 하지의 장단족이 유발되어 척추중심에 대한 무게중심의 부조화로 척추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연조직이 팽윤, 파열되어 경추, 흉추 및 요추의 팽윤성, 돌출성 디스크질환과 좌골신경통, 관절질환 등이 유발된다.
이종진 원장은 “FCSJ는 잘못 된 음식문화와 치아의 손상으로 인한 편측저작이 오랫동안 진행되면서 생긴 현대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라며 “이를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많은 질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뇌척추기능의학의 핵심 치료 ‘기능적 뇌척추요법(FCST)’

   
▲ 율려한의원&에스테틱/이종진 원장

턱관절은 많은 수의 뇌신경 12개중 9개가 지나간다. 그 중 제5뇌신경의 3차 신경(치아, 코, 눈, 귀 등에 분포)이 지나가는 곳으로 이곳의 장애가 턱관절을 비롯한 경항부와 주위의 관련된 수많은 근육의 균형을 깨트림으로써 중추신경계를 비롯한 척추관절 및 근골격계 등 전신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뇌척추기능의학에서 시행하는 턱관절의 기능 및 균형교정 요법인 ‘기능적 뇌척추요법’은 턱관절 디스크의 정상위치를 정확하게 찾아주고 디스크를 제 위치로 잡아주는 디스크 후방인대나 턱관절 주위의 인대와 여러 근육들을 정상레벨로 복원시켜 주는 치료로서 현대의학의 보존적 치료법이나 비수술적 요법보다는 훨씬 더 정확한 치유효과를 보인다. 기능적 뇌척추요법(FCST:FUNCTIONAL CEREBROSPINAL THERAPY)이란 그 동안 턱관절(악관절) 자체의 이상치료에만 국한되었던 교정추나의 한 분야인 턱관절 조정기법을 턱관절의 X, Y, Z, W 축에 해당하는 4차원적 이상위치를 찾아줌으로써 뇌신경계와 장부 및 척추관절, 근육 등 근골격계 전체를 치료하는 기능적 뇌척추요법으로, 한층 더 심화 발전시킨 뇌척추기능의학의 핵심 치료법을 말한다. 이는 경근촉진을 겸한 근력검사를 통해 턱관절의 정밀교합위치를 찾아주기 위해 구강 내에 ‘음양균형장치’를 착용시켜 턱관절이 가져야할 7가지 정밀교합위치를 찾아주는 치료법으로서 경추회전검사와 SCM(흉쇄유돌근) 근육의 긴장(Tension)검사 등과 더불어 이영준 박사가 창안한 새로운 치료법이다. 음양균형장치는 턱관절의 다차원적인 위치를 찾아줌으로써 아탈구(비틀림) 된 경추를 비롯한 전신척주와 뇌신경계, 그리고 정신 경락체계의 음양불균형을 바로잡아 전신의 근골격계질환과 뇌신경계질환 등 전신질환을 치료대상으로 이들이 정상균형상태로 환원되는 것을 도와준다.
이종진 원장은 “기존의 한의학적인 침구약물요법과 추나요법 및 AK, CST, SOT 등을 응용한 치료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획기적인 치료법입니다”라고 피력하며 “치료의 개인차는 있지만 보통 치료는 일주일에 2~3번 정도 음양균형장치를 환자 상태에 따라 새로 만들어 착용시키며 평균 3개월 정도 치료기간이 걸립니다”라고 설명했다.
‘가장 무리 없는 치료, 효과가 빠른 치료’를 모토로 기능적 뇌척추요법을 시술하고 있는 율려한의원&에스테틱의 이종진 원장은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아 정작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라며 “이 치료법은 이미 500여 년 전부터 동의보감 외치법의 아치문을 비롯하여 의종금감 정공심법 등 여러 가지 치료법에 그 근원을 두고 탄생된 치료법으로 턱관절로 고통 받고 있는 많은 환자들에게는 꼭 필요한 치료법입니다”라고 토로했다.
이 외에도 율려한의원&에스테틱은 특수크리닉, 일반크리닉, 척추·통증크리닉, 피부미용크리닉, 스트레스크리닉, 성인병크리닉, 수험생크리닉을 통해 최상의 진료 서비스로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INTERVIEW  I  율려한의원&에스테틱 이종진 원장  

              기능적 뇌척추관절은 뇌를 컨트롤하고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관문

■ 기능적 뇌척추관절이 중요한 이유
기능적 뇌척추관절은 뇌를 컨트롤하고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관문으로 경추를 비롯해 척추구조를 정상으로 복원시킬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또 뇌와 전신과의 유기적인 정보전달체계를 정상화시켜줄 수 있는 중심센터로 뇌의 정상적인 기능 활동을 깨뜨리는 근본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와 함께 척추구조와 신경계(중추·말초)의 정보전달체계를 무너뜨리는 근본원인으로 이는 상부 경추(1,2,3번)의 아탈구를 유발하는 핵심인자이다. 특히 기능적 뇌척추관절은 뇌신경 12개 중 9개의 분지가 지나가는 중요한 장소로 이곳의 장애가 턱관절을 비롯한 경향부와 전신의 관련된 136개 근육의 밸런스를 깨뜨림으로써 중추신경계를 비롯한 척추관절 및 근골격계 등 전신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

■ 기능적 뇌척추요법의 장점
기능적 뇌척추요법은 뇌와 척추의 기능을 정상화하여 모든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가능케 하는 가장 빠른 치료법으로 기존의 한의학적인 여러 가지 치료법에 비해 간단하면서도 복합적인 여러 증상을 동시에 다스릴 수 있다. 특히 인체의 구조적인 불균형과 신경계의 구조적 이상을 가장 빠르게 근본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일반적인 근골격계의 치료에 즉각적이며, 치료 시 육체적 고통을 주지 않고 환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간편한 치료라 할 수 있다.

■ 이종진 원장 약력
강남 차병원 대체의학 난치병 센타 스텝 / 포천중문의과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외래전임 강사 / 포천중문의과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수료 / (전)황제한의원 원장 / 동국대학교 한의과 대학교 졸업 / 치유예술가 협회 부회장 / 뇌척추기능의학회 회원 / 한의 YES학회(미소안면침) 회원 / 한방 성형학회 회원 / 약침학회 회원 / 맥진학회 회원 / 선천체질학회 회원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