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헝가리의 문화 & 관광명소

자수, 도자기, 조각 등 민속 공예 전통부터 다채로운 문학까지

(시사매거진258호=편집국) 헝가리의 문화는 전역에 걸쳐 다르며, 다뉴브 강 부다페스트의 수도에서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대평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헝가리는 자수, 장식된 도자기, 조각 등 풍부한 민속 공예 전통을 가지고 있다. 헝가리 음악은 프란츠 리스트의 랩퍼디와 포크 음악에서부터 포크 음악과 로마 음악의 영향을 받은 현대 노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헝가리는 헝가리어의 유행이 제한되어 해외에 알려진 것은 많지 않지만, 많은 시인과 작가들이 있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문학을 가지고 있다. 주목받는 작가로는 최근 수십 년간 호평을 받고 있는 산도르 마라이와 임레 케르테스 등이 있다. János Kodolányi는 20세기 중반에 이탈리아와 핀란드에서 잘 알려져 있었다. 임레 케르테스는 2002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페테르 에스테르하지는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인기가 있으며, 마그다 스자보는 최근 유럽에서도 잘 알려져 있다.

헝가리는 유럽에서 가장 큰 회당, 유럽에서 가장 큰 약탕,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교회,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영토의 수도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바로크 성, 그리고 가장 큰 마이클라가 있다.

헝가리는 유럽에서 가장 큰 회당, 유럽에서 가장 큰 약탕,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교회,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영토의 수도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바로크 성, 그리고 가장 큰 마이클라가 있다. (사진출처_픽사베이)

고유의 전통을 유지해 온 ‘음악’

헝가리의 음악은 주로 페렌크 리스트(서양에서 프란츠 리스트로 알려짐), 프란츠 슈미트, 도나니, 바르토크, 코달리, 교레르기 리게티, 로즈사 등 저명한 작곡가의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 헝가리 전통 음악은 헝가리 언어에서 각 단어의 첫 음절을 항상 강조하듯이 강한 박자 리듬을 갖는 경향이 있다.

헝가리는 György Kurtág, Péter Eötvös, Zoltán Jeney를 포함한 국제적으로 유명한 현대 고전음악 작곡가들도 다수 있다. 리스트는 이 언어를 배우기 시작한 1870년까지 헝가리어를 말하지 않았지만, 자신을 헝가리어로 분명히 밝히고 음악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그의 이름은 Liszt Ferrenc 국제공항에 붙여졌다.

바르토크는 헝가리의 전 왕국에서 태어났다. György Ligeti는 루마니아로 전학 온 후 트란실바니아에서 태어났다. 그들은 둘 다 리스트 아카데미에서 공부했고 판노니아 분지 밖에서 일했다.

헝가리는 민속, 대중, 고전 음악 분야에 많은 공헌을 했다. 헝가리 민요는 국가 정체성의 두드러진 부분이며 헝가리 음악에서 계속해서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헝가리 민속음악은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폴란드와 같은 이웃 지역에서, 특히 남부 슬로바키아와 상당한 수의 헝가리인들의 거주지인 트란실바니아의 루마니아 지역에서 영향력이 있었다.

브루턴은 헝가리의 전염성이 있는 소리는 이웃 국가들에게 놀라울 정도로 영향을 미쳤으며,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폴란드에서 헝가리 음악을 듣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스자볼크스자트마르 지역, 크로아티아와의 국경 부근인 트란스다누비아 남서쪽에도 강하다. 모하르크의 부소야라스 카니발은 헝가리의 주요 민속 음악 행사로서, 이전에 오래 전부터 확립되어 있고 잘 알려진 보기즐로 오케스트라가 주연을 했다.

헝가리 클래식 음악은 오래 전부터 민요의 음악세계를 이용하여 의식적인 음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헝가리와 헝가리 땅에서 만들어진 실험이었다. 헝가리 상류층은 오랫동안 유럽의 나머지 지역과 문화적, 정치적 관계를 맺고 있어 유럽 음악적 사상이 유입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농촌 농민들은 고유의 전통을 유지하여 19세기 말까지 헝가리 작곡가들이 농촌 농민 음악을 끌어들여 (재창)할 수 있도록 했다.

헝가리의 공산주의 통치 시대(1944~1989년)에 송 위원회는 대중음악을 조사, 검열하여 전복과 이념 불순의 흔적을 찾아냈다. 그러나 이후 헝가리 음악산업은 회복되기 시작하여 트럼펫 주자 루돌프 톰시츠,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카롤리 바인더 등 재즈 분야에서 성공적 연주자를 배출했고, 헝가리 민속인 페렌크 세베ő과 마르타 세바스티엔의 현대화된 형태로 발전했다.

(사진_뉴시스)

헝가리의 국경 밖에서 명성을 얻기 시작한 문학

일찍이 헝가리어는 룬문자와 같은 문자로 쓰여 헝가리의 스테판 1세(1000~1038년) 치하에서 기독교화 된 후 라틴 알파벳으로 바뀌었다. 11세기 이전의 현존하는 문서는 없다.

헝가리어로 쓰여 진 가장 오래된 기록은 티아니 수도원의 설립 헌장(1055년)의 단편인데, 대부분 라틴어로 쓰여 졌지만, 그 중 페헤루아루 레아 메네 호두 유투 리아, ‘페헤르바르로 가는 군사 도로 위’라는 문구가 몇 가지 헝가리 용어를 포함하고 있다. 가장 오래된 완전한 본문은 라틴어 설교를 번역한 장례 세르몬과 기도문이다. 가장 오래된 시는 메리의 옛 헝가리 광선이며, 또한 13세기부터 라틴어에서 온 번역본이기도 하다. 이 시는 또한 현존하는 우랄릭 시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헝가리 역사의 첫 번째 연대기 중에는 보통 아나니머스라고 불리는 무명작가의 게스타 헝가리오룸(헝가리인의 죽음)과 라틴어로 쓰여 진 사이먼 케자이(Simon Kézai)의 게스타 헌노룸(헌과 헝가리인의 죽음)이 있었다. 이 연대기들은 역사와 전설이 혼합된 것이기 때문에 항상 역사적으로 정확한 것은 아니다. 또 다른 연대기는 Képes Krónika (Illustrated Chronicle)로, Louis the Great를 위해 쓰여 졌다.

르네상스 문학은 마티아스 코르비누스 왕 시대(1458~1490년)에 번영했다. 야누스 파노니우스는 라틴어로 글을 썼지만 헝가리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으로 간주된다. 그는 또한 이 시대의 유일한 중요한 헝가리 휴머니스트 시인이었다. 최초의 인쇄소는 마티아스 때 부다의 안드라스 헤스에 의해 세워졌다. 헝가리에서 인쇄된 첫 번째 책은 ‘Chronica Hungarorum’이었다. 마티아스 코르비누스의 도서관인 비블리오데카 코르비니아나는 15세기 유럽의 세속적인 역사 연대기와 철학과 과학 작품 중 가장 위대한 소장품이었다. 1489년 플로렌스의 바르톨로메오 델라 폰테는 로렌조 데 메디치가 헝가리 왕의 예에 영감을 받아 자신의 그리스-라틴 도서관을 세웠다고 썼다. 마티아스 코르비누스의 도서관은 현재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일부분이다.

헝가리 르네상스의 또 다른 중요한 인물 두 명은 바린트 발라시와 세베스티엔 티노디 란토스다. 마티아스 왕에 이은 시대의 가장 중요한 시인은 바린트 발라시(1554~1594), 미클로스 즈리아니(1620~1664)이다. 중세적 영향을 반영한 발라시의 시는 사랑시, 전쟁시, 종교시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Zrinyi의 가장 중요한 작품인 서사시 ‘Szigeti veszedelem’(Peril of Sziget, 1648–49)은 일리아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쓰여 졌다.

헝가리 문학은 최근에 주로 독일어, 프랑스어, 영어 번역을 통해 헝가리의 국경 밖에서 명성을 얻었다. 몇몇 현대 헝가리 작가들은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인기를 끌었고, 특히 산도르 마레이, 페테르 에스테르하지, 페테르 나다스, 그리고 임레 케르테스 등이 그러했다.

헝가리 문학의 고전은 헝가리 밖에서는 대부분 알려지지 않았다. 19세기의 유명한 시인인 János Arany는 여전히 헝가리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다른 헝가리 작가로는 페렌크 모라, 게자 가르도니, 지그몬드 모리스, 규라 일리예스, 알버트 와스, 마그다 스자보 등이 있다. 빌모스 곤도르는 최근 몇 년 새 트렌드를 만들어 냈으며, 헝가리 누아르(부다페스트 누아르 참조)의 창시자로 언급되고 있다.

헝가리의 문화는 전역에 걸쳐 다르며, 다뉴브 강 부다페스트의 수도에서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대평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헝가리는 자수, 장식된 도자기, 조각 등 풍부한 민속 공예 전통을 가지고 있다.(사진출처_뉴시스)

46개의 아카데미상을 거머쥔 영화

많은 헝가리인들은 영화 예술과 그 기술에 기여했지만, 정치적인 이유로 인해,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해외에서 성공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알았다. 2018년 현재 할리우드와 헝가리에서 일하는 헝가리인들은 150개가 넘는 아카데미상 후보작과 약 46개의 아카데미상을 받았다. 이미 1930년대에는 17개의 헝가리 후보 지명이 있었지만, 약 51개의 후보 지명과 13~15개의 아카데미상이 망명 헝가리에 주어졌던 1940년대에는 최고조에 달했다. 가장 좋은 해는 1944년으로 9~10명 후보였으며 4명(마이클 커티즈, 폴 루카스, 조지 팔, 윌리엄 S)이었다. Darling) 아카데미 시상식. 지명자와 상은 1인당 집계된 다른 모든 국가들을 능가한다.

헝가리인들은 제1차 세계대전(1918년) 이후 이웃 나라들인 로마니아, 유고슬라비아, 체코슬로바키아 등이 1920년 조약으로 영토의 3분의 2를 잃은 옛 헝가리 왕국의 일부 지역을 점령하면서 대거 이주했다. 이른바 ‘붉은 공포’를 동반한 짧은 공산권 인수전이 있었고, 이어 ‘백인 테러’라고 불리는 그것에 대한 반작용으로 경제를 교란시켰다. 당시 헝가리 영화제작자들은 처음에는 게자 폰 볼바리, 독일어권 세계, 나중에는 영어권 세계에서도 자신들의 운명을 개척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가장 성공적인 선전영화 중 일부가 헝가리인들이 감독을 했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1956년 붕괴된 혁명 이후, 더 중요한 영화제작자 빌모스 지그몬드, 라슬로 코바크, 장 바달, 피터 메다크 등이 떠났다. 1960년 사면 이후 문화 풍토가 다소 누그러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헝가리인들은 집에 머무르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일부 헝가리인들은 탐나는 아카데미상 후보작 (2018년까지 24명이 21회)을 받았다. 2014년 헝가리에서 처음으로 후보에 오른 헝가리인은 1967년 최고 단편 다큐멘터리 부문 타마스 치가니이다.

현재까지 가장 잘 알려진 헝가리 영화는 이스트반 스자보 감독의 ‘메피스토’다. 이 영화는 최우수 외국어 영화 부문에서 아카데미상을 받았다. 그 전 해인 1980년, 로푸스의 애니메이션인 ‘플라이’는 아카데미상을 받은 최초의 헝가리 영화가 되었다. 2014년에는 티보르 마자르, 임레 소령, 체사바 카셰기(2014년) 등 3명의 헝가리인이 상을 받았다. 2018년까지 이스트반 스자보(헝가리 최다 지명자), 졸탄 파브리(1969년, 1979년), 임레 Gy기시, 바르나 카바이, 카롤리 막크(2018년) 등 10편이 최우수 외국어영화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세 편의 영화가 최우수 단편 애니메이션에 후보로 올랐다. 토스). 2000년에 시네마토 작가 라조스 콜타이가 최우수 영화촬영상 후보에 올랐다. 2016년 Saul of Saul은 헝가리에서 두 번째 최우수 외국어 영화 AA를 수상했다. 2017년 헝가리는 민덴키와 함께 최고 쇼트 부문을 석권했다.

헝가리 발라톤 호수 서쪽 끝자락에 위치한 온천마을, 부다페스트에서 차로 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는 히비즈는 유명한 온천마을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온천 호수가 있다.(출처: 헝가리관광청)

헝가리 시민이 추천한 관광명소 5선
Hévíz 히비즈

헝가리 발라톤 호수 서쪽 끝자락에 위치한 온천마을, 부다페스트에서 차로 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다. 히비즈는 유명한 온천마을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온천 호수가 있다. 석기시대부터 온천의 치유효과를 경험하고 있었으나 로마 침략 후 목욕 문화 전파로 온천 붐이 일어났다. 47,500평방미터 크기의 호수는 72시간 내 호수 물을 완전히 채울 수 있을 정도의 유속을 자랑한다. 지하동굴에서 솟아나는 차갑고 뜨거운 물의 조합은 퇴행성 질환에 도움을 주는 용해 가스 성분이 풍부하다.

호수에는 아름다운 수련이 떠 있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박테리아와 조류가 서식하고 있음. 수년간 온도가 변하지 않아 다양한 종의 식물과 유기체가 거주. 새로 단장한 최고의 웰빙 센터가 호수 연안에 위치하고 있다.

파머스 마켓(Farmer's Market)에서는 지역 수공예품과 농산물 판매한다. 화, 목, 토 운영되며 144개 업체가 채소, 향신료, 도자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에그레지(Egregy)구로 가면 맛있는 음식과 와인을 만날 수 있다. 헝가리 전통 요리를 제공하는 식당과 와인 셀러 방문, 경치와 전통음악을 함께 즐길 수 있다.

히비즈 박물관과 에그레지 박물관에서 도시의 역사와 예술을 감상할 수 있다. 에그레지의 어띨러街에서는 로마 유적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