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배아픔해결법은?’ 10분이상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을 피해야
상태바
‘변비 배아픔해결법은?’ 10분이상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을 피해야
  • 박세정 기자
  • 승인 2019.10.01 0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변비

[시사매거진=박세정 기자] 변비를 극복하려면 변을 보고 싶을 때 바로 배변을 해야 하고 일정한 시간에 변기에 앉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10분이상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을 피해야 하며, 평소 활동량이 적다면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6주 이상 비약물치료를 했는데도 낫지 못했을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시작한다.

해결을 위해 가정에서 노력 할 수 있는것들로는 1. 섬유소가 많이 든 음식과 다량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 2. 불안감을 갖지 않고 편안하게 배변 3. 정기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배변하는 습관 4. 적절한 운동을하는 방법등이 있을 수 있다.

변비는 의학적으로 변비는 배변 횟수가 적거나 배변을 보는 게 힘든 경우 그리고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일 때로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시원하게 변을 못 보는 상황이다.

변비를 유발하는 약재를 먹고 있거나, 관련 질병이 있을 때이다. 혹은 장 속에서 음식물이 통과하지 못하고 막혀있는 상태 혹은 직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나 당뇨병이 있을 때에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배변 문제는 한국인 10명 가운데 3명꼴로 앓는 흔한 고민이다. 고령층 환자가 가장 많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비중이 큰 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