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화과

[시사매거진=주진현 기자] 무화과는 익을수록 촉감이 말랑말랑해지고 부드러우면서 당도가 높아진다. 껍질은 물론이고 속안의 씨까지 함께 먹는 과일이므로 갈라진 부분이 없거나 크기가 작을수록 좋다. 잘 익을수록 향기가 진하고, 열매의 붉은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해지므로 색깔을 잘 살펴보아야 하고, 표면에는 상처가 없이 둥글게 부푼 모양을 고르도록 한다. 그리고 잘 익을수록 밑 부분이 십자모양으로 갈라지는데, 이 부분이 마르지 않았는지, 또 꼭지가 마르지 않고 싱싱한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작용을 해준다. 뿐만 아니라 노화예방에 도움을 주며 피부를 탄력있고 깨끗하게 만드는데 효과가 있다.

무화과의 효능은 펙틴이 풍부해 변비에도 좋고, 소화 촉진에도 좋다. 피신이라는 효소가 있어 소화작용을 촉진한다.

알레르기의 원인은 무화과 줄기에서 나오는 우윳빛 수액이다. 물론 꼭 수액이 직접 묻지않아도 가끔 생기는 경우도 있다. 무화과 잎이 피부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피부가 벌겋게 달아 올라서 가려운 경우도 있는듯 종종 발견된다.

다양한 요리와 레시피가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무화과 잼, 무화과 말랭이, 무화과 단호박 케이크, 무화과 샐러드, 무화과 베이컨말이구이, 무화과 롤빵, 무화과 타르트 이외에도 무궁무진한 무화과 요리가 있다. 자신의 기호에 맞는 요리를 선택해서 무화과를 즐겨보자.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