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리코사놀

[시사매거진=주진현 기자]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 호주산 사탕수수에서 축출한 폴리코사놀 등 폴리코사놀 원산지는 많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능이 있는 폴리코사놀은 쿠바산뿐이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심뇌혈관 질환 발생율 자체를 떨어뜨려준다고 한다. 특히 단순히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높여주는 것 외에도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감소해준다. 실제로 폴리코사놀을 20mal 씩 4주간 섭취한 실험의 결과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29.0%가 증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22%가 감소했다고 한다. 따라서 정리하자면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어주니 현대인들이 많이 걸리는 고혈압과 협심증, 동맥경화나 뇌졸중 같은 질환 가능성을 낮춰주는 것이다.

폴리코사놀은 식물 왁스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 알코올 혼합물로, 두 개 이상의 알코올이 사슬처럼 엮인 형태로 되어 있다.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를 포함해 쌀겨,녹차의 잎 등 다양한 식물들에 함유돼 있는데, 사탕수수 100톤 가공 시 약 2.5kg 정도만 나올 정도로 소량 추출된다.

하루권장량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수면중 생성 되기 때문에 잠들기 3시간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부작용은 적정량 수준을 넘어 과다복용시 나타날 수 있다. 적정량 수준을 넘어 지나친 섭취를 하게 되면 수면장애나 현기증 두통, 보고통, 속쓰림, 피부발진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