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도결석

[시사매거진=주진현 기자] 편도결석에 좋은 음식은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위한 물, 배, 도라지, 생강 등이 있다. 배의 효능은 기운을 증가시키며 면역력을 높여준다. 도라지는 편도와 목의 붓기를 가라앉게 해줘 염증과 열을 낮혀준다. 생강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보인다.

제거하기 위한 방법은 집에서는 양치질을 하거나 기침을 세게 하여 배출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병원에 방문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흡입기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수술과, 레이저로 편도 구멍을 깎아내는 것, 심한 경우 편도척출술이 있지만 권장되진 않는다.

인한 증상 중 제일 고통스러운 것은 참기 힘든 심한 입냄새이다. 편도결석이 진행중이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목에 이물감이 느껴진다거나 불편감이 심하게 생기는 것과 더불어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친다.

자가진단법은 간단하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쌀 알갱이 같은 물질이 나오거나, 목감기 증상처럼 목이 간지럽고 따갑거나 목에 뭔가 낀 것같은 답답함이 느껴지지만 제일 확실히 알 수 있는 방법은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데도 입에서 심한 냄새가 나는 것이다.

편도결석은 생기는 이유가 편도선 내부에 발생하는 편도의 분비물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발생한다. 빼는 법은 기침을 세게 하거나, 헛구역질 등의 방법으로 배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