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성림프종

[시사매거진=주진현 기자] 악성 림프종은 현재 악성 림프종의 최초 항암화학요범은 입원보다 외래에서 실시돼 더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높은 열이 나지 않게 주의해야 하고, 투여중인 항암제로 인해 생긴 기침이나 미열, 등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또,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대상포진을 일으킬 수 있다.

명확하지 않다.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 등의 바이러스와 비정상 면역조절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또, 면역결핍에서 림프종이 발생할 수 있고, 장기이식, 후천성면역결핍증, 선천성면역결핍증후군, 자가면역질환 등에서 발병률이 증가한다. 면역결핍은 중요한 위험인자 중 하나이다.

발생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예방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

반년 이상 38도 이상의 열이 나거나, 야간 발한, 체중감소 등이 있으며 이를 B증상이라한다. 호지킨림프종은 주로 머리나 목 부위의 림프절 종대가 잘 나타나고, 이 림프절은 서서히 자라며 통증이 없고 단단하다. 비호지킨림프종(악성림프종)은 말초 림프절 종대뿐만 아니라 여러 장기를 침범하는 경우가 많다.

악성림프종은 백혈병과 함께 대표적인 혈액암 중 하나이다. 림프종은 림프절 또는 전신의 어느 장기에서나 발생할 수 있고 대부분 종괴를 확인할 수 있다. 악성 림프종은 일반적으로 림프절에서 발생하게 되나, 병이 진행된 경우 골수, 간, 폐, 뇌, 뼈 등에 침범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