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포시육종

[시사매거진=주진현 기자] 카포시육종은 넓은 범위에서 자라고 덩어리 형태의 종괴를 형성한다. 피부에 대체로 통증 없는 적색, 자주색이나 갈색반점, 구진 도는 결절이 관찰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몸통, 사지 등 입, 림프절, 폐, 위장관 등에도 생길 수 있다. 림프절에 카포시 육종이 침범하면 얼굴이 심하게 붓고, 폐의 경우에는 기침과 호흡곤란 등으로 시작해 호흡부전으로 사망할 수 있다. 위장관의 경우 초기 증상은 없지만 진행이 되면 오심, 구토,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육종암의 발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유전적 요인, 방사선 조사, 바이러스 감염과 면역 결핍 등이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방사선 노출, 다이옥신, 제초제 등의 화학물질에 많이 노출되면 위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에이즈 즉 후천면역결핍증후군 환자에서의 발생률이 일반인의 10만 배나 된다.

병변의 범위, 전이 여부, 피부병변의 부종이나 궤양 동반 여부에 따라 냉동요법, 광역동치료, 방사선치료, 항암치료, 항바이러스치료 중 적절한 치료방법을 시행합니다.

넓은 범위에서 자라고 덩어리 형태의 종괴를 형성한다. 피부에 대체로 통증 없는 적색, 자주색이나 갈색반점, 구진 도는 결절이 관찰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몸통, 사지 등 입, 림프절, 폐, 위장관 등에도 생길 수 있다. 림프절에 카포시 육종이 침범하면 얼굴이 심하게 붓고, 폐의 경우에는 기침과 호흡곤란 등으로 시작해 호흡부전으로 사망할 수 있다. 위장관의 경우 초기 증상은 없지만 진행이 되면 오심, 구토,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카포시육종의 원인은 육종암의 발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유전적 요인, 방사선 조사, 바이러스 감염과 면역 결핍 등이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방사선 노출, 다이옥신, 제초제 등의 화학물질에 많이 노출되면 위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에이즈 즉 후천면역결핍증후군 환자에서의 발생률이 일반인의 10만 배나 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