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추진목표, 5대 분야 20대 세부과제… 내년부터 3년간 6900억 투입 예정

[시사매거진=이미선 기자] 경기도가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소 산업을 '신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에 나선다. '수소에너지전환을 통한 CO2/미세먼지 Free Zone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수소생산기지, 배관망, 수소차 및 충전소 등 각종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써  환경과 산업 '두마리 토끼'를 잡는 것은 물론 도를 수소에너지 산업 성장기를 주도하는 '글로벌 산업벨트'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김재훈 환경국장은 18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신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수소경제의 활성화에 대응하고, 경기도를 수소에너지 산업 성장기를 주도하는 글로벌 산업벨트로 키우기 위한 '경기도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김 국장은 "경기도는 수소 대량 수요가 예상되는 곳이자 수소관련분야 집적도가 높은 곳으로 수소산업 활성화가 기대되는 지역임에 분명하다"며 "경기도민 누구나 값싸고 깨끗하고 안전한 수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수소 산업을 미래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자료제공_경기도)

이날 발표된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구축 기본계획'은 크게 '5대 추진 목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분야‧20대 중점과제' 등으로 구성됐다.

먼저, 도는 오는 2030년까지 ▲수소생산기지 10개소 발굴 ▲수소배관망 100km 확대 ▲수소차 13만대 및 수소버스 4천대‧수소충전소 200개소 보급 ▲수소연료전지발전 1GW 구축 ▲주력사업융합형 수소클러스터 육성 등 '5대 추진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수소관련 각종 인프라 확충을 통해 '저렴한(Cheap) 수소, 그린(Green) 수소, 안전한(Safe) 수소'라는 정책 방향을 실현함으로써 '수소에너지전환을 통한 CO2/미세먼지 Free Zone 실현'이라는 비전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자료제공_경기도)

이를 위해 경기도는 오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총 사업비 6900억(도비 503억원)을 투입, 수소 관련 인프라 확충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후 '2020년 실행계획 용역'을 통해 타당성을 검토한 뒤 클러스터 및 수소융합테마도시 사업 규모를 결정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 기본계획'이 실현될 경우, 오는 2030년까지 약 7만 5천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약 5조5000억 원의 경제투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국장은 "도민에게는 미세먼지 없는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과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세계적 수준의 국산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경기도가 세계 수소산업 성장기  시장을 주도하는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