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박준식 기자] 어떠한 흔들림과 미혹(迷惑)에도 굿굿이 미래로 나아간다는 나이 불혹(不惑) !!

올해로 설립 41주년을 맞는 김천대의 모습이 바로 그 자체이다.

김천대는 지금까지 간호 보건 분야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분야, 자연과학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양성에 힘써 왔다. 그 결과로 간호 보건계열 대 다수의 학과는 전국적으로 최다의 졸업생이 분포되어 있고, 방사선학과는 2019년 전국 최초 방사선 교육인증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4차 산업 시대에 즈음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2020학년도에는 실무 중심의 학제 개편으로 그 면모를 더욱 더 공고히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공공기관 연구과제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 청년CEO양성, 도시재생사업, 6차산업 교육, 취·창업 교육, IT드론 연구사업 등 굵직굵직한 사업들을 다각도로 전개하고 있다. 또한, 대학 축구계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위용을 떨치고 있는 김천대 축구단은 지역의 엘리트 스포츠 진흥에도 단단히 한 몫을 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저렴한 기숙사비(중앙일보 2017)와 많은 장학제도, 낮은 등록금 등은 최고의 교육환경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 특히, 타 지에 거주하는 고교생의 경우 김천시로 전입하면 대학 기숙사비를 4년간 지원되는 받게 되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김천대는 전통적으로 높은 취업률이 강점인 대학이다. 2017년 발표된 교육부 공시자료에 따르면 취업률 75.8%로 2년 연속 대구 경북지역 4년제 사립대학 1위이다. 4년제 국·공립대를 모두 포함한 순위로도 전체 2위로 매우 높다. 이는 취업전담부서를 활성화하고 학과별로 취업 전담교수를 별도로 배치한 적극적인 활동이 취업률 제고에 큰 역할을 한 것이다.

지난 해 대학구조조정 평가에서 저조한 평가결과를 받아 큰 충격에 휩싸이긴 했으나 구성원 모두가 혼연일체(渾然一體)가 되어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천시와 시의회, 경북도의회, 상생발전위원회 등의 남다른 관심과 기대가 위기 극복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실록의 계절 6월 !! 봄의 설렘과 여름의 열정은 늘 가을의 풍성한 결실을 예고한다.
위기의 순간마다 슬기로움을 잃지 않고 의연함으로 극복한 김천대!
김천대에는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의 모습으로 늘 도약해 나가는 40대의 중후함을 쭉 이어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