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전진홍 기자] 최근 많은 사람들이 찾는 건강식품 중 하나를 꼽자면 단연 '타히보' 관련 제품일 것이다.

각종 방송이나 언론에서 소개 된 타히보는 아마존의 신비의 나무라고 불린다. 잉카제국 원주민들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복용했다는 타히보는 궤양이나 위장병, 당뇨, 암 등에 효과를 보인다고 소개한다. 타히보가 왜 주목을 받는지 그 효능의 원인이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았다.

'타히보'는 고온추출이 효과적이다?

타히보는 고온에서 추출해야 내피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항암성분인 '라파콜과 베타-라파콘'이 추출되어 치유 및 효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파콜 녹는점140 °C (284 °F; 413 K) /베타-라파콘 녹는점 155~156℃)

이와 함께 대사물질과 신체기능을 조절하는 비타민을 비롯해 신경피로와 근육탄력, 소화증진, 회복촉진 역할을 하는 무기질, 다량의 미네랄, 대사촉진과 연동작용, 체질개선에 좋은 효소와 인체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성분들의 함유량도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타히보는 현재까지 수많은 학술자료와 논문, 세계 각국 특허 등을 통해 항암, 항종양, 항암제 부작용 완화, 진통, 항염, 항산화, 항균, 면역력 조절 등의 효능이 밝혀지고 있으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약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타히보에는 질소, 인, 칼륨, 붕소, 구리, 타이탄, 철, 망간, 아연, 인, 퀴노이드, 마그네슘 등 풍부한 무기질이 들어 있으며, 여기에 다양한 항생제를 포함하고 있어 동의보감의 탕제효능에서처럼 고온에서 오래 달이는 것이 유효성분을 많이 추출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타히보는 항암제등에 사용하는 특정 성분을 추출하기 위해 co임계압력 추출법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우리가 간편하게 복용하기 위한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브라질 정부가 인정한 GMP 기준 제약회사의 깨끗한 정품을 원료로 사용하고 고온농축 또는 고온으로 추출하여 정제된 제품을 선택해야 타히보의 주요성분을 안전하게 섭취하여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타히보의 효능이 미디어 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지면서 표준화되지 않은 제품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