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교육연수원, 초등 신규교사 대상 현장체험학습 안전요원 직무연수 실시

[시사매거진/대구경북=구웅 기자] 대구교육연수원(원장 윤여선)은 현장체험학습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학생을 안전하게 지도할 수 있는 대응 역량 계발을 위해 신규교사 130여 명을 대상으로 4월 12일부터 13일까지 1박 2일 과정의 ‘초등 신규교사 현장체험학습 안전요원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 교육과정은 강의와 이론 중심에서 벗어나 안전사고 대처법, 응급처치법, 완강기 사용법, 화재 시 탈출법, 소화기 사용법 등 실제 현장체험학습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몸으로 체험하며 익힐 수 있도록 체험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각종 안전사고에 대응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신규교사의 안전지도 역량 함양을 목표로 체험활동 시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먼저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텐트 설치 및 취사 실습, 안전체험부스 활동 등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팔공수련과정 야영체험활동’도 연수 과정으로 편성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한 신규교사는 “다음 달에 예정된 6학년 야영체험활동에서 어떻게 학생들을 안전하게 지도해야 할지 걱정이 되었는데, 이번 연수로 대처 방법들을 알게 되어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특히, 교사의 야영체험활동 지도 역량과 안전사고 발생 시 위기 대응 능력 등 학생 안전 지도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강은희 교육감은 신규교사들과 함께 텐트 설치, 취사 시 안전 화기 사용 등 연수 과정을 함께 하기도 하며, 신규교사들을 격려하였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생들의 수련활동 중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현장 대처능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연수가 신규 교사들이 안전요원으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