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재는 인간이 거주하는 주거공간을 보호하는 외투같은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자재이다. 자연의 태양광, 바람, 눈, 비에 의해 표면이 직접 닿고 풍화되는 부분이므로 견고함이 우선으로 선택기준이 된다. 또한 근래에는 견고함과 더불어 미적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다양하고 튼튼한 건축외장재가 속속 개발되고 있다. 특히 가공하기 쉽고 아름다움과 견고함을 오래 간직하는 자재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외장판넬 업계의 신 선도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주)르네상스 동신(대표 최인식/www.newtra.co.kr)을 찾아 그들의 도전과 개척정신을 들어봤다.

외장판넬 절대강자 '르네상스 동신'
(주)르네상스 동신은 고유 기술력과 고객과의 '신뢰'를 무기로, 앞선 생각, 체계적인 업무분담, 경쟁력 있는 품목으로 국내 최고의 외장판넬 전문기업이라는 난공불락의 아성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성공을 쫓지 않으나 결국 노력으로 따라오게 하는 오너, 더불어 살 줄 아는 직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창립 첫해 10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이듬해인 2001년 115억을 달성한 데 이어, 지난2002년에는 190억원을 초과 달성해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시장에서의 제품경쟁력과 시공 및 서비스 경쟁력이 성공요인으로 작용했다.
지난 2002년 전문건설협회에서 발표한 2001년 업계 순위 11위. 올해 안으로 매출실적 급성장으로 업계 상위권에 진입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각종 입찰에서 경쟁업체에 비해 수주 성공률이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고 제품의 품질, 기술, 가격 경쟁력 면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르네상스 동신'의 예상 밖 큰 규모와 체계적인 업무능력 수행은 중소기업 이상이다. 1999년 국가의 경제적 위기와 건설경기의 침체 등 각종 악재 속에서 설립돼 경기침체기인 요즈음도 불황을 모르고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동신이 외환위기에도 흔들리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틈새시장 공략에 있다. 창업초기부터 각 업무분야의 담당자들에 의한 지속적인 제품개선요구를 적극 수용해 개발에 반영하고 연구개발비를 확대 지출해왔다. 현재 제품의 품질과 생산역량, 가격경쟁력 면에서 업계 1위를 선점하고 있다.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한층 고급화시켜 대형할인점이나 관공서 물류센터 등을 주력으로 한 틈새시장 공략은 당시 부동산 시장과 리모델링 붐이 일어나면서 큰 효과를 보기 시작했다.

제품특성 및 경쟁력
직원 하나하나의 얼굴에는 의욕으로 가득차 있다. 빼곡히 들어차 있는 제품들 사이사이를 옮겨다니며 일하는 모습은 활기에 넘쳐 있다. 모두 자율적인 체계 속에서 움직이기 때문인 듯 싶다. 거기에 쾌적한 근무환경이 한 몫 했을 터. '르네상스 동신'에서 다루고 있는 제품수도 무척 다양하다.
△뉴트라월 판넬 = 이 제품은 시공 후 완벽한 단열시스템으로 사용되는 경제성을 가진 제품이다. 건축물의 화려한 외관을 추구하는 고객에게는 화려함을, 중후함을 추구하는 고객에게는 중후함을 제작해 준다. 간편한 시공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을 고객에게 돌려주고자 하는 르네상스 동신의 자랑스런 제품이다.
△뉴트라 메탈 =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Non-caulking system 이기 때문에 비용을 크게 절감 할 수 있는 제품이다. 건물의 외벽에 먼지 등의 오물이 내려앉지 않기 때문에 깨끗함을 오래 간직할 수 있고, 시공기간의 절약으로 인한 직접비용 및 잠재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제품이다. 외부 소음으로부터 청각을 보호하고 건물 사용자의 업무효율 및 집중력을 한층 높여 준다. 사면절곡으로 타제품에 비해 단열 및 방수가 우수하다
△뉴트라 화이어 판넬 = 뉴트라 메탈 판넬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제품이다. 뉴트라 메탈의 참신성과 다양성 및 모든 장점을 살리면서 또 하나의 혁신을 이룬 제품으로 견고성과 내화성능을 보완한 제품이다.
△뉴트라 패션 판넬 = 현대의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이다. 기존 판넬 제품의 색상에 의한 연출과 입체감 부여로 아름다운 건물을 창조해 준다. 뉴트라 메탈의 사용에 대한 경제성과 시각적 아름다움을 한층 더 보완해 소비자 만족의 폭을 넓혔다.
△뉴트라 루프 판넬 = 르네상스 동신의 기술력이 탄생시킨 뉴트라 루프 판넬은 과학적 설계와 엄격한 생산, 체계적 시공으로 건축주의 품위마저 고려한 제품이다. 기존 지붕재의 문제점을 완벽히 보완해 방수성과 시공의 용이성 및 기존건물의 개보수공사 등에도 유리한 장점을 갖춘 획기적인 '슬라이드 메커니즘 메탈 루프 판넬 시스템'이다.
△르네상스동신 파티션 = 르네상스 동신 파티션은 완벽한 기능을 갖춘 파티션으로서 과학적 설계와 함께 형태가 다양하고 효용성이 높아 병원, 오피스빌딩, 관공서, 체육관, 문화공간에 이르기까지 그 사용 용도에 따라 선택하여 널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최고를 위한 지속적 연구 개발

(주)르네상스 동신은 항상 좋은 품질, 저렴한 가격, 경쟁력 있는 품목을 목표로 한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매진하면서 신제품 개발 후 전시회 출품 및 시장 진입에 전력하면서 곧바로 신제품 개발에 몰두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객들 구미를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
설립 4년만인 현재 ISO9002 인증과 K.S 중소기업 우수제품 인증마크인 G.Q등 3종의 인증을 획득했다. 실용신안도 5종이 확보돼 있고 지붕재인 뉴트라 커빙판넬도 현재 실용신안 출원중이다.
'르네상스 동신'의 상품관리는 국내 최고의 수준임을 자신한다. 상품아이템들을 항상 최상의, 최고의 것으로 관리한다. 그렇게 르네상스 동신은 우수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해외의 경쟁력 있는 제품과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제품을 수입, 공급함으로써 마케팅의 글로벌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르네상스 동신'은 초기부터 지금까지 '고객의 이익과 신뢰'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왔다. 이를 위해 최고의 품질, 최상의 가격, 신속한 납기를 경영이념으로 외장판넬의 유통 선진화또한 추구하고 있다. 때문에 고객은 일단 르네상스 동신과 거래를 틀 경우 신뢰가 지속된다.
오너의 진취적인 생각과 실천, 이미지 혁신, 지속적인 벤치마킹, 단점을 수용해서 극복하려는 자세, 인간관계를 소중히 하는 마음 등 최고의 회사에 걸맞는 노력들이 오늘날의 '르네상스 동신'을 만들었다. 무엇보다도 이 회사 최인식 대표는 우수한 품질의 외장판넬을 원활히 공급해 산업현장의 생산성과 작업효율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최 대표는 '지속적인 R&B 투자를 통해 제품에 대한 품질개량과 고객만족에 포커스를 맞추겠다'고 밝히며 '기술력과 틈새시장 공략으로 내실있는 경영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