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공사를 막고 기술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화 추구
다년간 축적된 기계설비 분야의 기술과 신뢰를 토대로 발전할 수 있었던 (주)한산기연(이원구대표 www.hansaneng.co.kr)은 기계설비, 산업플랜트, 환경사업, 가스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또한 고객 만족과 안전시공을 위해 선 계획 후 시공을 철칙으로 동종업계에서 선두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연구개발과 우수인력 양성에 박차
투명과 정도를 경영의 이념으로 삼고 안전과 환경 그리고 고객만족을 위해 달려 온 (주)한산기연은 완벽한 시공만을 추구하는 업체이다. 1991년 회사를 설립하여 국내 유수의 건설회사와 업무 협력을 맺어 풍부한 시공경험을 갖춰 신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꾸준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안전불감증에 시달리는 요즘, 태풍 매미와 삼풍백화점 붕괴, 대구 가스폭발 등의 사건을 보면 부실시공에 대한 우려가 더욱 높아진다. 아무리 천재지변의 피해라 하더라도 예방에 좀 더 신중을 기했더라면 수없이 많은 재해 앞에서 맥없이 쓰러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런 문제가 만연된 사회에서 (주)한산기연은 건실한 시공과 책임을 통해 새롭게 거듭났으며 이 같은 발전은 자재의 정품, 정량사용, 정 위치, 적기 공급 등 아주 작은 것부터 원리와 원칙에 충실하는 자세에서 시작됐다.
주요사업은 기계설비 분야 가운데 위생 냉난방과 공조 및 환경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으며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인력양성에 힘쓴다.

한산기연의 기술과 공사의 가치를 인정
최상의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시공하고 있다는 전략을 내세운 (주)한산기연은 기존의 전문 건설업체와는 차별화된 기술 보유를 위해 사내에 기술개발연구소를 두어 건설 엔지니어링 연구개발과 광통신 연구 및 신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특허등록 및 실용신안등록을 이루어 내 능력을 평가받았다.
또 환경보전에 대한 부문 역시 지난 1999년 9월에 독일의 TUV로부터 ISO14001인증을 획득하여 다양한 지적 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2년에는 한국과학기술평가원의 평가를 거쳐 신기술 벤처기업으로 중소기업청확인을 받아 당당히 모범기업으로 거듭났다.
특히 앞선 경영시스템으로 1996년 12월 ISO9002 품질보증시스템과 1999년 8월에는 Y2K인증까지 획득해 업계 선두기업임이 증명되는 등 그 실력을 평가받고 있다.
또 신규 환경사업시장확대를 통해 한국능률협회가 주관한 '대한민국녹색경영대상'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2월 18일 대한건설협회로부터 '우수건설업체상'을 받아 (주)한산기연의 기술과 공사의 가치를 인정받은 셈이다.
이 같은 사실을 입증하듯 현재 국내 상위 건설회사와 업무협력을 맺어 다수의 시공 경험을 쌓고 있다.
건설분야의 경우 현대산업개발 등 많은 곳에서 우수협력업체로 지정 받았고 가스공사,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SK건설, LG건설, KT등 다양한 업체들과 대기업 중심으로 공사를 책임지고 완공하여 실력을 높이 평가받은 상태이다.
이에 (주)한산기연은 공사 원칙들을 하나로 정립하여 첫째는 선 계획과 후 시공을 통해 철저한 확인 점검과 현장중심의 공사로 완벽한 사후관리도 포함된다.
둘째는 안전과 함께 중요시되는 환경보존으로, 우리가 살아가는데 지켜야 할 사항들이다.

투명한 경영, 정도 경영의 실천
(주)한산기연은 회사의 발전을 도모하고 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항상 강조해 온 투명한 경영과 정도의 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대표는 "투명경영으로 직원들이 의심할 여지없이 모든 것을 확실하게 밝히고 회사를 빠르게 안정시켜 회사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한다.
이에 회사발전의 방편으로 매년 현장소장 중 우수 소장과 본사 우수사원들을 뽑아 부부동반으로 유럽여행을 보내주고 제주도에 휴양소를 건립하여 충전의 시간을 가지게 하는 등, 일의 능률을 높일 뿐 아니라 직원들간의 화합에 있어 꼭 필요한 부분이라며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대표의 독특한 직원사랑이 (주)한산기연이 다른 회사들과 다른 시각으로 보여지는 이유 중의 하나로 손꼽힐 것이다.
또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코스닥 등록을 위해 지난 1월 금융감독원에 등록을 마쳤으며 주관사 선정작업까지 완료했으며 현 발행주식수는 800만주(액면가 500원)로 자본금은 40억원이다.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은 서울대 경영대학원 출신의 이원구 대표가 234만주(29.20%)를 포함해 293만 6천주(36.7%)에 달하고 현 임원 및 종업원수는 70명에 이른다.
한편 "한산기연은 고객만족을 위해 전 임직원들이 신기술 및 새로운 공법개발에 적극 매진하고 있으며 시공관리 능력 향상과 안전관리의 생활화로 쾌적한 작업 환경 조성에 앞장 설 것"이라며 앞으로의 회사 발전에 대해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