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은 건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는 심장의 박동으로 뿜어져 나온 피가 손끝과 발끝에 있는 모세혈관까지 뻗어 나가기 때문이다.

이러한 피는 폐로 들어온 산소를 몸 곳곳에 전달하며, 대사작용에서 발생하는 찌꺼기를 가져다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혈액의 순환이라는 것은 상기와 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 되면 몸에서는 문제가 생긴다.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 순환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 홍삼, 비트 등이 있으며, 그중 비트는 혈관수리공이라는 별명을 가진 채소답게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과 베타인 성분이 풍부해 혈관 건강을 관리하는 이들에게 높은 수요를 보인다.

베타인 내 식물성 기름인 폴리페놀은 혈관 청소를 도우며, 베타인은 혈전이 쌓이는 걸 방지하는 역할을 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특히 베타인 성분은 파프리카의 18배, 미나리의 127배, 양배추의 321배 정도 더 함유돼 있어 적은 양으로도 높은 양의 베타인을 섭취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비트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무부터 잎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속잎은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지녔으며, 겉잎은 고기 등과 함께 요리에 사용하면 음식의 풍미를 높일 수 있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잘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