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5동 영상회의실에서 범정부 메르스 일일점검회의에 앞서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가 이번 주를 메르스 사태 해결의 최대 고비라고 보고 총력대응체제에 돌입키로 하는 한편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 총리대행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범정부 메르스 일일점검회의'에서 "이번주가 사태 해결의 최대 고비라고 보고 있어 상시적 상황점검과 즉각 대처가 가능하도록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가 있는 세종에 상주하면서 메르스 사태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최 총리대행은 "현 상황은 위기경보 '주의'단계지만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을 미연에 차단하기 위해 '심각' 단계 수준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메르스 사태를 이번주 안에 종식시킨다는 목표로 적극적인 총력대응체계로 전환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부터 정부, 지자체,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회의를 매일 개최해 사태의 진행상황과 대응현황을 기민하게 점검할 예정이다. 

병원의 방역체계에 대해서도 현장점검을 통해 실효성 있는 보완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최 부총리는 이날 대전 건양대병원을 방문해 의료기관의 애로사항 및 지원필요사항을 파악한다. 

최 부총리는 "사태가 조기에 종식될 수 있도록 정부 내 가용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겠다"며 "필요 예산은 최대한 신속히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 국무총리 직무대행 주재로 열리는 일일점검회의는 복지부, 국민안전처장관 등 관련부처 장관과 김우주 감염학회 이사장,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장 등 민간 전문가가 참석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