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으로 취업률·경쟁력을 고취 시킨다”
대학경쟁력 강화 및 지역발전 위해 혼신 다해

지난 달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권병철 교수)은 교내 한밭인큐베이터타운 세미나실에서 지역 중소기업인들을 초청한 가운데 '2006 중소기업 CEO 경영혁신 아카데미'를 개최하였다.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지원한 지난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은 급변하는 국·내외 산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경영혁신방안을 모색하였는데 특히 지난 세미나에서는 '카리스마 CEO 리더십',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기법' 등 전문 강사진들의 특강에 이어 각 업체의 경영혁신 및 인사혁신사례, 신시장 개척성공사례 등 경영사례 발표가 많은 호응을 얻었다.

그동안 한밭대는 지난 2004년부터 지금까지 1,000여명에 달하는 중소기업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을 펼치는 등 지역 중소기업인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산학협력단은 그동안 수많은 산학협력사업을 통하여 대학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발전의 초석을 다지며 한밭대를 명실상부한 지역의 명문대학으로 끌어올리는 일등공신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권병철 단장을 만나 한밭대 산학협력단의 주요사업과 향후 한밭대의 중장기적 비전을 설동호 총장에게서 들어보았다.

여러 사업 통해 대학발전 도모
한밭대 산학협력단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신지식과 첨단기술을 창출, 공유, 확산하기 위한 산, 학, 연, 관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함으로써 대학은 물론 지역발전과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기본 목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산학협력계약의 체결 및 협력, 기술개발· 기술(경영)지도 사업, 기술이전사업 및 사업화 촉진, 공용장비 지원사업, 창업보육사업, 디자인개발사업, 지역혁신을 위한 산업인력양성사업 등 다양한 산학협력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여 왔다. IT접목 교과과정 개편 및 산학연계전공과정 확대 시행, 공학교육인증 사업을 비롯해 산업체 위탁교육, CEO 육성을 위한 창업학과 등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왔으며, 인터넷 상시진로지도 시스템 운영, 학기제, 계절제 현장실습제도를 정착시켰다. 또한 중소기업 기술지원을 위한 기술크리닉센터 설립은 물론 중소기업애로기술지도 사례집 발간, 첨단 고가기자재 공동활용, 산학컨소시엄사업을 추진하여 왔으며,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국제공인 시험기관 인정(ISO/IEC 17025)받아 중소기업에 대한 다양한 시험, 분석, 평가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우수학생 해외파견을 비롯하여 일본,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과 국제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로벌 리더의 산실
한밭대는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성실·인화·창조를 이념으로 정보화 및 고도산업기술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학문과 전문적인 지식 기술의 연구와 연마를 위한 교육을 계속하여 받고자 하는 자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꾸준히 양성해 왔다. 미래사회를 위한 창조적 기술교육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학 협동교육, 학습자 중심의 열린 평생교육, 인간을 존중하는 전인교육을 통해 지역의 신흥명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한밭대는 특히, 산학협력을 대학의 발전 목표로 삼아 내실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통해 현장적응력이 우수한 산업기술 인력을 양성하였으며, 다양한 연구 및 기술이전, 그리고 현장기술지도를 통해 지역의 산업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이와 같은 한밭대의 축적된 산학협력의 다양한 경험과 실적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여 국가와 지역의 경제활성화의 중심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산학협력단을 구축하여 지금보다도 한 차원 더 발전된 산학협력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권 단장은 “한밭대 산학협력단의 성공적인 운영과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을 부탁드리며 본 산학협력단에서 제공하는 많은 사업이 국가 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역할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라고 당부했다.



국립한밭대학교 설동호 총장 인터뷰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지금 문명사적 전환기인 21세기를 맞이하여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지난 78년간 한밭대학교는 이러한 지식기반 사회의 미래를 이끌고 나갈 창의성 있는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밭대학교는 최첨단 교육시설을 갖춘 아름다운 유성캠퍼스에 교육과 연구에 헌신하는 교수님들, 각기 맡은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 교직원, 그리고 지성과 열정을 겸비한 학생들이 모인 아름다운 대학이라고 자부한다. 한국의 미래를 키우는 한밭대학교에 모든 젊은이들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소중히 가꿔나가길 바란다. 대학의 목표를 ‘21세기형 선진대학 앞서가는 한밭대’로 잡았다. 이를 위해 첫째는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과 연구를 해 나갈 것이다. 캠퍼스의 국제화를 추진하고 학생들의 해외연수 및 학점교류, 공동학위제 등을 활성화 할 것이다. 둘째는 특성화된 수익창출형 초일류 산학협력이다. 특성화는 대학 경쟁력의 기반이다. 우리 대학 발전의 원동력이 돼 온 현재의 혁신적 산학협력 기반에 대해 대덕 R&D 특구에 기술상용화 중심의 산학협력 캠퍼스를 구축할 것이다. 이를 통해 수익을 내는 특성화된 연구 산학협력을 만들겠다. 앞으로 실질적이고 바람직한 산학협력은 대학 내 있는 인큐베이터 타운을 활용해 창업지원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성공한 기업이 학교에 수익의 일부를 되돌리도록 하는 혁신적 산학협력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대덕 특구에 기술상용화 중심을 산학협력 캠퍼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리고 산학협력벨트를 구축하기 위해 신행정중심복합도시에 입주를 신청해 놓은 상태다. 한밭대학교에는 잠재력과 가능성에 대한 의지만 있으면 그 꿈을 무한하게 키울 수 있는 창조하는 미래가 있다. 병풍처럼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풍경 속에 자리 잡은 초현대적인 교육시설과 최첨단 실험·실습실 갖춘 꿈의 캠퍼스 21세기 무한경쟁시대를 열어가는 준비된 대학 한밭대학교는 바로 여러분이 찾던 바로 그 대학이라고 자신있게 당부 드리며 이 땅의 모든 젊은이들에게 한밭대와 함께 자신의 꿈을 가꿔나가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