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248호=김민건 기자) 블록체인 기술은 증기기관, 전력, 정보, 인터넷 기술 이후 생산 및 산업분야에서 파괴적인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다섯 번째 핵심 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1.0시대에서 3.0시대에 이르기까지 블록체인의 개발은 포인트투포인트(point-to-point) 거래, 지능형 계약(Intelligent closure), 범블록(pan-block) 응용 생태계 등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블록체인 산업의 연구자들과 개발자들은 하부 핵심 기술의 실현에서부터 사슬의 응용, 다양한 시나리오의 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에서 종합적인 탐사를 수행했지만, 블록체인 기술의 전체 개발 과정을 들여다보면 현단계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대규모 실용화 시키기까지 아직 큰 차이가 있고, 특히 블록체인의 기본 핵심기술이 아직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으며 해결해야 할 기술적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 

다양한 블록체인의 안정적인 적용을 위해 블록체인의 하부 구조를 개발하는 것 또한 시급하다. 따라서 블록체인 기술이 인간 사회에 더 빠르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와 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실제 적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하부 공공 체인 기술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인터뷰 中)

LAC (LuxAlpa Chain)를 간략히 소개 바란다 

LuxAlpa 체인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3.0의 기술적 개념을 잘 따르고 있으며, 자체적인 필요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기술 혁신을 이뤄냈다. 설계 개념과 코딩의 구현에 있어서 기술 혁신의 일획을 그었고 ‘블록체인’ 상용화 착륙의 실현을 촉진하는 기술적 도약이며, 가치인터넷으로 진입하는 새로운 단계이다. 하부 핵심 기술 측면에 있어서 LuxAlpa 팀은 DAG 기술의 시스템 용량, 수평 확장성, 합의 알고리즘, 트랜잭션 속도 및 보안 최적화에 있어 몇 가지 혁신을 이루어 냈고 당사는 차세대 DAG 블록체인 계정 시스템을 개발 및 구축했으며 우리는 이를 LAC(LuxAlpa 체인)라고 한다. 산업 상용화 착륙에 LAC(LuxAlpa 체인)를 적용하는 것은 단독 투쟁이 아니라 인공 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생체 인식 등과 같은 다른 핵심 기술의 조합이며 LAC만의 가치사슬 의 장점이다.

LAC (LuxAlpa Chain) 핵심 기술을 설명해달라 

(1) 데이터 구조 수준 : LAC는 향상된 방향성 비사이클 그래프(DAG)를 기반으로 기본 데이터 구조를 구축한다. 목표는 기존 블록체인 시스템의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하고, 하부에서 TPS를 크게 개선하며, 전체 체인이 엄청난 결제 처리량을 충족하도록 하는 것이다. DAG 데이터 구조에서 우리는 새로운 Traw 아키텍처를 생성하고, 전체 운영 프로세스를 완전히 정의했으며, 보안을 기반으로 LAC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작동을 보장한다.

(2) Traw 아키텍처: LAC는 WAVE 병렬 비동기 확장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이 새로운 프로토콜을 통해 LAC는 블록체인의 기존 단방향 확장을 차단하고 비동기식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고 단일 트랜잭션 속도가 줄어든다.

(3) 내결함성 메커니즘: LAC는 오프라인 처리 내결함성 메커니즘을 규정했다. 오프라인으로 인해 LAC는 더 많은 자극감수성을 획득하여 전체 체인 시스템 네트워크의 불안정성, 지연 시간이 긴 상태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해 LAC 결제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 할 수 있다.

(4) 네트워크 통신 구조: LAC는 P2P를 기반으로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피어 투 피어 통신 구조는 LAC의 분산화를 완전히 실현한다. 이 통신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BLOOM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완전히 분산되고 구조화된 토폴로지를 채택한다. 또한 BLOOM은 DHT 해시 테이블을 사용해 노드를 구성하여 통신 시스템의 확장성과 용량이 개선되었다.

(5) 스토리지 시스템: LAC는 IPFS를 기반으로 T-IPFS 프로토콜을 채택하여 주소 지정, 버전 지정, 지점간 하이퍼미디어 분산 스토리지 및 전송 시스템을 구성한다. T-IPFS의 조각화 처리로 컨텐츠 추출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T-IPFS의 프로토콜 스택을 통해 중복성 검사와 반복 처리가 실현되고 저장 공간이 절약된다.

(6) 익명거래보호: LAC는 거래의 익명성을 보호하기 위해 제로 지식 증명과 제로 캐시 프로토콜을 사용해 완전히 개인적이고 암호화된 가상 화폐 이체를 제공한다.

LuxAlpa 체인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3.0의 기술적 개념을 잘 따르고 있으며, 자체적인 필요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기술 혁신을 이뤄냈다.

LAC (LuxAlpa Chain) 기술 적용 

분산형 합의 메커니즘의 측면에서 LAC는 RPOS 메인 체인과 사이드 체인을 결합한 DAG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합의 메커니즘을 채택해 합의를 비동기적으로 동시에 확인할 수 있고, 효율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메인 체인에 의해 채택된 무작위 신뢰 Byzantine 합의는 VRF(제공 가능한 무작위 기능)와 개선된 Byzantine 알고리즘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향상된 Byzantine 알고리즘은 임계값 시그니처 방법을 사용하여 몇 개의 노드에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메인 체인이 계속 작동될 수 있도록 하여 보안성을 높였다.

사이드 체인에 채택된 임의신뢰권익 합의는 전력소비절감의 상태에서도 여전히 높은 거래 동시성을 유지한다. 메인 체인과 사이드 체인의 조합은 효율을 개선하고 안정성을 보장하면서 보다 복잡한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지능형 계약 및 계정 측면에서 LAC는 단순한 Non Turing Complete 지능형 계약과 보다 복잡한 고급 Turing Complete 지능형 계약을 결합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간단한 운영 템플릿을 제공하고 지능형 계약 작성 임계값을 줄이며, 이용 가능자의 범위를 확대시키게 된다.

이와 동시에, 이 플랫폼은 일정 수준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진 사용자들에게 고급 Turing Complete 지능형 계약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지능형 계약의 적용 범위를 넓히고 보다 복잡한 거래 시나리오에 적합하게 만든다.

API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LAC는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위한 대규모 기본 기능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함수 그룹은 기능별 모듈로 분류되고 실제로 프로그램을 설계하려면 기능 모듈만 호출하면 된다. 이와 동시에 LAC는 전문 팀을 사용하여 기능 라이브러리를 정기적으로 유지 관리하여 기능 라이브러리의 가용성과 보안을 보장하고, 다수의 관리자가 기본 기능 라이브러리의 유지 관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능 라이브러리의 유지 관리 소스를 확장하게 된다.

LuxAlpa 체인(LuxAlpa 체인)은 고도로 실용적이고 분산형 개발 플랫폼으로서, 사물 인터넷의 기존 운영 방식을 완전히 탈바꿈시켜, 경제 인센티브 시스템 자체를 시스템 내에서 순환되는 체제로 바꾸고 세계 최초의 대규모 실용화 블록체인의 기초시설이 될 것이라고 자부한다. 실용적인 블록 체인 기반 구조의 대규모 적용은 산업 공공 체인 기반 구축과 차세대 글로벌 가치 인터넷의 초석이다.

LAC (LuxAlpa Chain) 생태계 

- 지급생태계 LAC 

팀이 개발한 VISA 카드는 실용화가 완료된 결제 도구이며 주요 국제 금융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LAC는 사용자가 VISA 카드를 이용하여 가상화폐를 쉽게 구매하고 선불 카드에 보관하며 디지털 자산 전송 및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했다. LAC는 DAG 기술을 사용하여 지갑을 구축하고 보험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절대적인 보안을 기반으로 쉽고 편리하고 안정적인 토큰 거래를 실현한다. 

- 분산 공동체 생태학 

LAC는 분산형 자율 조직인 ‘DAO’를 채택한다. 분산형 자율조직은 지능형 계약을 통해 운영되는 단체이며 지능형 계약을 통해 개인과 개인, 개인과 단체 또는 단체와 단체를 연결하는 새로운 조직형태이다. 커뮤니티에 거버넌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고, 기술을 사용하여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관리를 호환되게 만든다. 지역사회 기반 분산 거버넌스를 채택한다는 것은 가능한 한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의 니즈를 동원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권리를 공유하고 지역사회에 소속감을 가지며, LAC의 빠른 개발에 대한 배당금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 범금융생태계 

블록체인은 향후 20년 동안 전체 금융 시스템을 재구성하는 혁명적인 기술로 널리 알려지고 은행대출, 증권, 보험, 빅데이터 신용보고 등과 같은 주요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널리 사용될 것이다. LAC는 소비 뿐만 아니라 무담보할부, 소액대출 등과 같은 완벽한 금융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도 있다. 사용자의 소비 상황과 신용기록에 따라 다른 한도의 LAC 여권을 획득할 수도 있다.

소비능력이 부족하여 대량구입을 할 수 없는 그룹의 경우 LAC가 할부방식을 지원하며 이용자는 전액 상환이 완료되기 까지 매달 이자를 지불하기만 하면 된다. 하이 레버리지 대출 서비스를 제공, 회원이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할 때 충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지금까지 LuxAlpa 체인(LuxAlpa 체인)은 고도로 실용적이고 분산형 개발 플랫폼으로서, 사물 인터넷의 기존 운영 방식을 완전히 탈바꿈시켜, 경제 인센티브 시스템 자체를 시스템 내에서 순환되는 체제로 바꾸고 세계 최초의 대규모 실용화 블록체인의 기초시설이 될 것이라고 자부한다.

실용적인 블록 체인 기반 구조의 대규모 적용은 산업 공공 체인 기반 구축과 차세대 글로벌 가치 인터넷의 초석이다. 비트코인은 기존 통화를 축소하고, 이더넷 광장에서 비트코인을 확장하고, EOS의 이더넷 스퀘어를 개선하는 등 모든 세대는 우리에게 새로운 상상력의 공간을 제공해 주었다. LuxAlpa 체인은 전임자를 초월하는 자태로 등장하여 블록체인을 새시대로 초대하려고 한다.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전체 경제 시스템에서 기술, 조직, 효율성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을지 기대하고 지켜봐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