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시민 자랑스러운 대구’

(시사매거진247호=대구·경북취재본부 구웅 기자) 6·13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돌풍이 불며 격전지로 손꼽았던 대구시장의 자리를 자유한국당 권영진 시장이 굳건히 지켜냈다. 그는 거듭 강조한다. 현대사회는 메가시티로 나아가고 있으며, 그러한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구·경북 상생이 필수라는 것을 말이다. 양 시·도가 상생하고 공영하고 발전하기 위해 현재도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 권영진 시장.  뜻이 있으면 반드시 이뤄낸다는 의미의 유지경성(有志竟成)의 모습이 그에게 보이길 기대해본다.

대구 취수원 이전 및 ‘폐수 무방류 시스템’에 관한 내용과 그에 따른 대구시의 입장은 

대구 물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대구취수원이 구미 산단에서 불과 31Km 하류에 위치하고 있고, 유입되는 지류도 없어 과거 페놀사고와 같은 구미 산단의 예측하지 못한 수질오염사고에 단시간 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번 정부의 물 관리 일원화 정책에 따라 주무부처가 된 환경부는 금년 6월 과불화화합물 사태 이후,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구미 산단에 ‘폐수 무방류 시스템’ 설치를 제안했다. 환경부의 ‘폐수 무방류 시스템’도입 계획은 산업폐수를 전량 공업용수로 재이용, 오염물질 유입을 차단하여 낙동강의 안전한 상수원수 확보에 의미를 두고 있다.

하지만 구미 산단 폐수 방수량은 하루 약 15만 톤인데 반해 현재의 농축수 처리기술수준으로는 일부 방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의 견해이다. 이는 갑작스러운 수질사고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폐수 무방류 시스템’은 농축수 처리 원천기술 미확보 및 국 내·외 대규모 폐수시설의 적용 사례가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구미 산단의 ‘폐수 무방류 시스템’ 도입만으로는 대구상수원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대구취수원의 구미 산단 상류 이전도 시민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병행 추진해야 한다.

대구시는 ‘폐수 무방류 시스템’의 필요성에 원칙적으로는 동의하나 현재 농축수처리기술로는 한계가 있어 실증시설을 통해 선 검증을 마친 후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환경부에서 효율적인 농축수처리 관련기술의 조속한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대구시는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한 하·폐수재이용시설 확충과 안전한 상수원수 확보를 위한 대구취수원 이전을 병행 추진 중이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 추진계획은 어떻게 진행 중인가 

최종 이전부지 선정단계 추진 중에 있다. 금년 3월 ‘군위 우보’와 ‘의성 비안·군위 소보’ 2개 지역을 이전후보지로 선정한 후 현재 최종 이전부지 선정단계에 있으며, 우리 대구시는 「군공항이전법」에 따라 이전주변지역에 대한 지원방안을 수립하여 현재 국방부에 검토 요청한 상태다.

앞으로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수립,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공고, 이전후 보지 지자체의 주민투표와 유치신청 등의 절차를 거쳐 이전부지선정위원 회에서 최종 이전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통합신공항 이전은 대구와 경북의 미래가 달린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공통과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힘과 의지를 모아 경북도지사와 함께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이전부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이다.

신청사 건립 계획 및 향후 추진 방향은 

신청사 건립은 자랑스러운 대구 건설을 위한 첫걸음이다. 신청사 건립을 위한 재원마련을 위해 2012년부터 매년 200억 원 정도의 기금을 적립하였으며, 올해 말 당초 목표한 1250억 원의 기금을 확보했다.

신청사 건립은 청사이전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며, 현재의 위치에 새로이 신축하거나, 다른 장소에 이전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고, 시민들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할 계획이다.

신축 청사의 위치는 구·군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고, 경쟁적으로 유치하고 있어 지역 간 갈등이 예상되기에 내년 상반기부터 시민공론화 위원회를 운영하여 신청사의 위치, 규모, 기능에 대해서 시민적 합의를 만들어 낼 것이다.

 

전기차, 물, 로봇산업 등 대구의 미래산업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은 

‘대구혁신 시즌2’로 미래 산업에 앞장서고자 한다. 우선 대구경제 체질을 친환경 첨단산업으로 혁신할 것이다. 대구를 미래형 자동차, 물, 의료, 로봇, 에너지 등 5대 신성장 산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구조로 개편하고 있다. 특히 미래형 자동차 부문은 전기차 보급 실적이 3년 만에 5,000대를 바라보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초로 전기화물차 공장 준공을 통해 전기차 생산과 보급했을 뿐 아니라 자율주행자동차 실증단지 조성으로 자율주행차 선도도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로봇산업 또한 로봇산업클러스터를 토대로 현대로보틱스 외에 로봇 선도기업들을 적극 유치하여 스마트 팩토리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물 산업은 올해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인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에 ICT, 플랜트 기술 등을 융합하여 스마트워터시스템을 구축하고, 의료 산업 부문은 첨복단지를 중심으로 맞춤·정밀의료 선도기관을 적극 유치해 국가 첨단의료산업의 허브로 육성시킬 것이다. 또한 민관협의체를 구성, 혁신교육프로그램 세부방안 등을 마련하여 지역의 혁신성장을 선도할 최고급 인재양성에도 적극 매진할 것이다.

롯데케미칼 수처리공장 기공식

청년취업을 위한 대구시의 노력은 

‘대구형 청년보장제’는 정부나 타지자체의 일자리 및 수당 위주의 단편적 정책을 지양하고, 청년의 생애이행과정(교육기→사회진입기→직업기 →안정기)별 순조로운 이행을 지원하기 위한 전국 최초의 입체적·포괄 적 정책이다.

수요자 관점에서 청년들이 쉽게 접근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청년 스스로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였으며, 민·청·관 지역공동체 차원의 소통과 협업으로 ‘청년희망 도시공동체’를 조성하여 정책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할 계획이다. 또한 ‘대구형 청년보장제’는 청년도전·청년희망·청년행복·청년자강·청년귀환의 5개 프로젝트에 총 50개 사업(기존 22개, 신규 28개)이며, 2019년부터 22년까지 예산총액은 2,376억 원이다.

가장 역점을 둔 분야는 사회진입기에 있는 취준생, 아르바이트 청년, 니트(NEET)청년들의 사회진입활동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청년희망 프로젝트’이며, 그 중 ‘대구형 청년수당’과 ‘청년희망적금’이 대표적인 신규 사업이다.

대구시는 ‘청년생활종합상담소’를 설치하고, ‘사회진입활동지원금’을 연결 및 지원하여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들의 유입을 촉진할 계획으로 청년들의 ‘희망사다리’가 될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