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청와대 민원실에 면담 요청, 대여 압박 총 공세

   
▲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6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앞 걷고 싶은 거리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 국민과의 약속입니다!'라는 주제로 청년층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여야는 지난 주말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무공천) 공약을 놓고 정면충돌했다.

장외 여론몰이에 나선 새정치민주연합은 ‘상향식 공천’ 방침이 약속폐기라는 점을 강조하며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 내 무공천 반대여론을 부각시키며 “당내 싸움을 박 대통령과의 싸움으로 속이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서울 홍대 앞에서 ‘약속토크’를 열고 여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안 대표가 제1야당 대표로서는 이례적으로 청와대 민원실을 직접 방문해 면담을 요청하면서 입장 표명 시한으로 제시한 7일을 앞두고 대여압박을 위한 총 공세에 나섰다.

안 대표는 1968년 박정희 대통령이 야당 초선 의원이었던 김상현 의원의 면담 신청을 즉각 받아들인 일을 언급하며 “(박 대통령은) 같은 맥락으로 야당을 국정의 동반자로 생각하고 내일 정도까지는 말해주시기를 다시 한 번 더 부탁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정치에서 약속을 안 지키면 국민을 존중하지 않는 것일 것”이라며 “(기초공천은)지난 대선 때 가장 대표적인 정치개혁 공약이자 국회의원 기득권을 내려놓는 대표적 공약이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입장을 밝히시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내일까지 답이 없으면) 박 대통령도 걱정이고 내일까지 답을 달라고 한 우리도 그 다음에 어떻게 할지 걱정”이라며 “국민과 야당과 대화할 줄 아는 대통령, 늘 불통이 아니라 소통할 줄 아는 대통령이 되시기를 이 시점에서 다시 한 번 간절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 내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을 둘러싼 갈등을 부각시키며 ‘약속 폐기’ 공세에 대응했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같은 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안 공동대표에게 “당 내의 싸움을 박근혜 대통령과의 싸움으로 속이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새정치연합 내 여론조사 결과를 거론하며 야당 내부에서도 기초선거 무공천 공약 이행 방침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음을 지적했다.

최근 새정치연합의 김창호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당 기초의원과 대의원을 대상으로 무공천 방침 찬반 의견과 함께 지방선거 패배 시 김·안 공동대표 가운데 누가 더 책임이 큰 지를 물어 논란을 산 바 있다.

이에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여론조사) 응답자의 60.7%는 정당공천을 지지했다고 한다. 지지하지 않은 응답자는 32.9%에 불과했다. 2배 가까이가 정당공천을 지지한 것”이라며 “그러니까 새정치연합 내에서도 최고위원들이나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무공천 방침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다른 야당에서도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