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중점정책과 5대 혁신과제로 공공적, 공동체적 혁신교육 시스템 기대돼

경기도 교육청은 ‘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경기교육’의 슬로건을 내걸고 경기혁신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그 방안 내용으로는 첫 번째, 경기도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창의지성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하는 ‘창의지성교육 실시’, 두 번째, 혁신학교 클러스터를 조직하여 체계적인 운영을 통한 혁신학교의 일반화 여건을 조성하는 ‘’혁신학교 클러스터 운영‘, 세 번째, 학교문화혁신, 학교자치 운영으로 지속가능 혁신교육을 위한 학교체제를 정비하는 ’학교민주주의 정착‘, 네 번째, 업무의 재구조화 및 전문직의 현장지원 강화로 혁신학교 일반화 지원체체를 구축하는 ’학교지원 중심의 지역교육청 운영‘이다.

세계 속의 경기, 세계로 뻗어가는 경기교육

▲ 경기도 김상곤 교육감
2013 경기교육의 기본체계는 공공성·창의성·역동성·민주성·국제성에 근거하여 네 가지의 공공적, 공동체적 혁신교육 시스템을 세우고, 5대 혁신과제인 수업·교실·학교·행정·제도적인 부분에 혁신을 도모하여, 창의지성교육으로 미래형 학력 신장과 혁신학교 확대를 통해 공교육 혁신, 무상급식에서 무상교육까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 학교 책임교육으로 사교육비 부담 경감, 참여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창달의 6대 중점정책과 함께 자아 가치교육, 학교 책임교육, 보편적 교육복지라는 기본방향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육성하고자 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경기교육을 구현하고자 한다.
정체되어있는 기존의 세습적 교육제도에 활력을 불어넣고 개혁의 바람을 일고자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교육적 의미와 가치, 변화가 필요한 공교육의 모습과 그 효과가 각기 다른 4가지의 큰 타이틀 아래 ‘공공적, 공동체적, 혁신교육 시스템’을 수립하여 경기도의 학교교육에 새로운 방식을 요구한다.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아래와 같은 교육운영 방침을 내세운다
하나, 「경기교육 6대 중점정책」은 경기혁신교육의 구현 목표와 방향을 설정한 것으로 도교육청, 직속기관, 지역교육청에서 추진하는 단위사업의 지침 역할을 한다.
하나, 5대 혁신과제」는 「경기교육 6대 중점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실현될 수 있도록 도교육청, 직속기관, 지역교육청, 단위학교의 특성과 실정에 맞게 과제를 설정하여 추진한다.

하나, 도교육청, 직속기관, 지역교육청, 단위학교는 「경기교육 6대 중점정책」의 목표와 방향에 따라 각 기관의 특성과 지역 특색을 살려 경기혁신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창의적으로 운영한다.
위의 교육운영 방침을 더욱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 국제 혁신 교육 심포지엄

ⅰ) 창의지성교육으로 미래형 학력 신장
이것은, 학생들의 창의지성 함양과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노벨상에 도전하는 경기학생을 육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ⅱ) 혁신학교 확대를 통한 공교육 혁신
이것은,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학교를 만드는 공교육 혁신에 그 목표를 둔다.

ⅲ) 무상급식에서 무상교육까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
이것은, 친환경 무상급식 단계적 확대 및 공교육비 부담 제로화 추진으로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고자 함이다.

ⅳ)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
이것은, 민주적 가치를 내면화하고 실천하며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미래의 인재 육성에 교육적 목표를 둔다.

ⅴ) 학교 책임교육으로 사교육비 부담 경감
이것은, 학교 책임교육 실현과 입시제도 개선, 역동적 고교 평준화 확대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함이다.

ⅵ) 참여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창달
이것은, 학교와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며 지원중심의 교육행정서비스를 강화하여 새로운 학교문화 만들기에 집중하고자 함이다.

100년 앞을 보고, 10년을 앞서가는 경기교육

▲ 재단법인 경기도교육연구원 설립 발기인 총회
경기도 교육청은 100년 앞을 내다보고 창의적 인재육성, 공동체 의식함양, 인성교육의 강화를 교육의 기본 발판으로 삼고 이를 통해 차별 없는 교육복지를 구현하고, 참여와 소통의 교육문화 확립이라는 결과물을 이루어내기 위해 불철주야 교육 현장의 중심에서 노력하고 있다.
이에 시사매거진에서는 그들의 교육 목표와 더불어 교육 수요자, 특히 학부모들의 ‘공부하기 좋은 학교 추천’을 바란다는 요구를 적극 수렴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수많은 학교 가운데에서도 ‘독창성이 주목되는 교육,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학교’를 찾아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교육 현장을 들여다보았다.
구리시를 대표하는 인창초등학교, 이천시를 대표하는 백사초등학교, 가평군을 대표하는 가평중학교, 성남시를 대표하는 운중중학교의 수려한 교정 안에서 그들만의 구체적인 활약상을 심층 취재하며 미래가 기대되는 학교, 나라를 발전시키는 학교교육의 힘을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