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국제대회들 개최·준비하면서 세계화의 발판 마련해가다

대구광역시는 민선 5기 김범일 시장과 함께 250만 대구시민들의 성원 속에 ‘21세기 희망의 도시, 일류대구!’로 힘찬 재도약을 하고 있다. ‘세계인들이 가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국제교류 활성화와 관광여건 개선에 매진하고 있는 대구시는 일자리 창출과 시민생활 안정에 심혈을 기울여 첨단복합의료단지, 국가과학 산업단지조성 등 백년먹을거리를 창출해 성공적인 국제대회들을 개최·준비하면서 세계화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대구는 자연 환경이 수려하고 오랜 전통과 문화가 살아 숨 쉬며 도시 인프라의 틀이 잘 잡힌 도시이다. 우리가 꿈꾸는 ‘희망의 도시, 일류 대구’는 지식산업 도시이자 교육특별시이며, 문화예술 중심도시이자 친환경 녹색도시이다. 

대구를 ‘지식산업도시’로 만들어 좋은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하기 위해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반드시 성공시켜 세계가 주목하는 ‘메디시티 대구’를 만들기 위해 주력하는 김범일 시장은 “국가 과학 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연구개발 특구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지역전통산업도 첨단화하여 대구의 산업구조를 지식기반산업으로 바꾸겠다”고 피력한다. 또한 대구를 ‘교육특별시’로 만들어 교육도시의 명성을 되찾고자 노력하는 김 시장은 초중등교육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교육경쟁력을 회복하고 학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주어 지역대학도 세계적인 명문대학이 되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 강조했다. 더불어 ‘문화예술 중심도시’를 만들어 대구시민들이 품격 있는 삶을 누리도록 주력할 대구시는 오페라, 뮤지컬 등 각종 공연예술은 물론 대구미술관 개관, 문화 창조 발전소, 출판 산업 단지 조성을 통하여 국제적인 문화예술도시로 성장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물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으로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 만들겠다

박근혜 당선인이 대선공약으로 내세웠던 ‘물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대구시의 2015년 제7차 세계 물 포럼 개최를 계기로 탄력을 받게 됐다. 대구시의 물 산업 클러스터 조성은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당선인이 ‘대구권 광역교통망 구축’, ‘남부권 신공항 건설’, ‘88고속도로 확장공사 완공’ 등과 함께 대구 지역 현안의 핵심 공약으로 제시한 사항이다.

이에 대구시는 ‘물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으로 세계 물 산업을 주도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만들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물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국가과학산업단지 내(달성군 구지면 일원)에 총 사업비 5,400억 원을 투자해 2017년까지 한국물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 종합 물 산업 실증단지를 조성해 국가 물 산업 허브를 구축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한국물산업진흥원은 국가 물 산업 육성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물 관련 부품소재 개발과 전문 인력 양성 물 관련 기업의 물 산업 마케팅 비즈니스 지원 기능을 하게 된다. 물산업진흥원에는 Korea Water Parternership 본부 물산업연구소 비즈니스센터 등이 들어선다. 이에 대구시는 물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위해 대구시 환경녹지국장을 팀장으로 대구경북연구원 대구테크노파크 등의 전문가들과 함께 실무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했으며 3월 물 산업 클러스터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2017년에 사업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대선공약 사업인 물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물 산업을 대구의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미래가 튼튼한 대구 시민이 행복한 대구 건설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회복지인력 보강·근무여건 개선

대구시는 읍·면·동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을 보강하고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 시행키로 했다. 사회복지 업무가 살인적으로 증가하고 출산·육아휴직 등으로 결원이 발생한데 따른 조치다. 인력구조 개선을 통해 47명의 사회복지 인력을 충원, 읍·면·동에 우선 보충하고 내년까지 복지직 인력 32명을 새로 선발키로 했다. 대구 8개 구·군에서 근무 중인 복지 담당공무원은 953명으로 구·군 전체 공무원 6,222명의 15.3%다. 이 중 327명은 사회복지직이 아닌 행정직 공무원이 복지 업무를 맡고 있다. 

대구시는 또 읍·면·동사무소의 청소, 교통, 주차단속 등의 업무를 본청으로 이관하고 무인민원 발급기 설치를 확대해 주민 센터의 복지기능을 강화키로 했다. 근무 여건을 개선하고 사기를 높이기 위해 읍·면·동 사회복지 업무 담당자의 근무 평정에 가산점을 주고 장기근무자는 승진심사 때 우대하며 폭언 등으로 심리적 고통을 받은 경우 상담과 검진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사회단체인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중앙정부는 면피용 대책만 쏟아내고 있고, 대구시와 경북도는 하나마나한 형식적인 땜질식 대응에 그치고 있다”며 총액인건비제 폐지, 인력 확충, 공공사회복지 전달체계 전면 개편 등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음식물쓰레기 감량 우수자치단체 선정

대구시는 작년 12월 음식물쓰레기 감량 우수자치단체에 선정됐다. 대구시는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사업의 성과를 인정받아 ‘음식물쓰레기 감량시책 분야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환경부장관상과 부상으로 200만 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번 성과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을 권장하는 환경부의 방침에 따라 2012년을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사업 원년으로 정하고 종량제를 8개 구·군으로 확대 시행하는 등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에 발 빠르게 대처한 결과다.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은 RFID 방식, 납부필증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8개 구·군과 공동주택 여건에 따라 시행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대구시는 RFID 방식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이 중 RFID 방식은 음식물쓰레기를 버린 양만큼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어 음식물쓰레기 감량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에 따르면 실제 대구 북구의 한 아파트에서는 RFID 방식으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시범 시행하면서 40%가량 음식물쓰레기를 줄인 사례도 있다. 시범 결과에 따라 대구시에서는 8개 지자체별로 주민설명회를 열고 적합한 시행방식을 찾아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전면 시행을 앞당길 계획이다. 김범일 시장은 “음식물쓰레기 종량제가 경제적으로나 환경적으로 큰 효과가 있는 만큼 내년에도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