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는 옮기면 죽고 사람은 옮겨야 산다. “널리 활동하고 견문을 넓힐 터”

산업 지식이란 한국 경제를 떠받치는 주요 산업은 무엇이고, 각각의 산업은 어떤 원재료와 제조공정을 거쳐 제품을 생산하는지, 키플레이어(주요 기업)는 누구이고, 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무엇인지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경제가 윤택해짐에 따라 혁신하지 않는 기업은 쇠락의 길을 걷기 마련인데, 성남시 우수지자체 특집으로 만나본 (주)휴먼에어텍을 통해 향후 어떤 산업이 성장할 것인지를 짐작하고 쇠락하는 산업에 속해 있더라도 어떤 경영 전략이 기업의 부흥을 가져 올지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사장의 강인한 리더십이 회사의 힘을 모은다.

산업이란 인간의 삶에 유용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해내는 기업의 집단이다. 한국의 통계청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산업 분류법은 농업, 임업, 광업이 가장 먼저 표기되어 있다. 그러한 연유로 ‘시대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데 한국의 산업을 꼼꼼하게 살펴보면 금융, 에너지와 소재, 철강·비철금속, 건설, 조선·해운·항공·물류·기계, 자동차, 음식료·소비재·유통, 정보기술(IT)·전기전자, 제약·바이오·의료, 서비스 등 10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성남시 승격 40주년을 기념하며 우리가 만나 본 우수 중소기업 ‘(주)휴먼에어텍(대표이사 신형식)’은 공조 냉동기기 제조 납품회사로서 제조 및 건설 분야에 속하는 작지만 강한 기업이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전공하고 현재 공조 냉동기계 특급 기술자로 활약 중인 (주)휴먼에어텍 신형식 대표이사와의 인터뷰에서 알게 된 그들의 기술력과 영업력은 국내 대형 건축현장은 물론 발전플랜트현장 납품실적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가지고 있었다. 그 대표적 사례로 을지로의 랜드 마크 건물이라 할 수 있는 을지로 미래에셋그룹 사옥(지하 8층에서 지상 34층의 2개동)의 ‘냉동 공조 시스템 설비건’은 당시 업계 최대 공사 수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그 외에도 각종 특허증과 상장 수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휴먼에어텍은 지하철, 항만, 집단에너지시설 현장 등 민간과 관공을 아울러 각종 주요 공사를 수주하며 작지만 알찬 회사로 평가 받고 있었다.

모든 분야의 산업은 수익성이 똑같지 않다. 국내에서는 이동통신 산업 혹은, 전기전자 산업이 고수익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불과 몇 년 전부터 환경을 생각한 신재생 에너지 산업이 고수익 창출 산업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주)휴먼에어텍 역시 현재 신재생 에너지 분야로 더욱 더 사업을 확장 시켜 나가고 있다. 신 대표에 의하면, 신재생 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하수열 및 산업폐수열을 이용한 수열원 히트펌프냉동기’ 사업을 민관의 현장에 국내최초로 최대용량을 납품하고 있으며 이에 그는  “친환경 관련 사업이 각광을 받는 요즘,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의 흐름을 일찌감치 파악하고 시대의 트랜드에 맞춰 4년 전부터 치밀한 사전 계획 후 새로이 시작한 사업이다”고 덧붙여 전하였다.

   
 
넓게 보고, 깊이 생각하고, 결단력 있게 행동하다

초기 과한 투자비로 인해 그간 활발한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신재생 에너지 개발 분야가 점점 현실로 드러나는 천연 에너지의 고갈 문제로 인해 머지않아 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 개발 및 관련 사업의 확장, 그리고 그에 따른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신형식 대표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우리나라도 CO2 저감 등 저탄소 녹색제품과 고효율 제품 사용 권장 운동을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미활용 에너지를 이용 및 활용하는 기술이 급부상하고 있다”며 현재 국가 차원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문제 해결 방안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음을 알렸다. 이에 (주)휴먼에어텍에서도 국가 에너지 자원 이용의 효율성 향상과 녹색성장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 앞으로도 버려지는 수열원을 재생하는 신재생 에너지 시설을 확충 할 계획을 밝히며 신 대표는 이와 더불어 수열원 히트펌프의 역할이 나날이 증대 될 것을 예상한다.

“우리는 오랜 기간 냉동공조 사업의 기술력을 축적해왔다”는 신 대표의 말처럼 오늘날 대형 수열원 히트펌프 시장의 메카로서 그들의 자리 매김은 눈부실 정도로 탄탄하였다. 신 대표는 ‘동종업계와의 차별화된 마케팅이 무엇인가’란 질문에 타 사와 크게 구별되는 차별화 마케팅 전략은 없다 말한다. 그들은 오직 풍부한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한 기업이었다. 그는 보통 냉동공조 장비의 경우, 설계부터 설치까지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 내지 3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품질과 실력, 신뢰가 바로 서면 그 외의 것들은 자연스레 따라온다고 생각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믿음과 신뢰를 강조한다. 멈추지 않는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20년 이상 축적된 기술 노하우를 지닌 (주)휴먼에어텍의 전문 기술력은 이미 업계 내 정평이 나며 모범적인 강소기업으로 승승장구의 기세를 떨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대형 수열원 히트펌프를 산업현장에 적용하고 안정적인 운영으로 실질적 에너지 절감을 가져오는 등 괄목할 만한 성적을 이뤄내고 있는 (주)휴먼에어텍은 히트펌프 사업 부서를 중심으로 ‘2013년 250억 원 매출 달성’을 목표로 단순히 사업 규모만의 성장뿐만이 아닌 품질 사업에도 매진하여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高성능, 高신뢰성, 長수명’ 제품 개발을 통해 보다 충족하고 만족하는 히트펌프 생산에 최상의 전력으로 최선을 다해 노력 할 것을 신형식 대표는 약속하였다. 또한 앞으로 본 히트펌프 제품을 성남시 전체에 적용하고 새로운 ‘에너지 절감형 냉동공조 장비’를 특허 개발 할 것이라는 중대 계획을 밝혔다. 

새로운 영업력을 강화하는 (주)휴먼에어텍

산업 지식은 경제 지식, 기업 지식과 더불어 현대의 기업경영에 꼭 필요한 3대 지식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정작 현재의 우리 사회는 위의 세 가지 지식이 심각한 불균형 상태에 놓여 있다. 기업에 관한 성과물과 전문가들의 출현으로 말미암아 경제 지식은 과잉이라 해도 틀리지 않을 듯하지만, 산업 지식은 암흑 지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인 미국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경영이란 육체와 근육을 사고로 대체하고, 미신을 지식으로 대체하고, 힘을 협조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 상관에 대한 순종을 책임감으로, 그리고 직위의 권위를 성과로 교체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하였다.

   
 
신 대표는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일하고 싶은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직원들의 인격을 최대한 존중하고 과거 아무리 힘든 고난 속에도 급여만큼은 반드시 정해진 날짜를 지켰으며 자율적인 근무환경을 지향하여 신념과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 운영에 전력을 다한다. 

(주)휴먼에어텍 신형식 대표이사와의 인터뷰가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성공을 꿈꾸는 CEO 및 기업 참여자들에게 산업에 관한 지식과 통찰력을 터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의 기업 성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또 앞으로도 (주)휴먼에어텍의 행보에 관심을 집중하여 긍정적이고 깨끗한 기업으로 한층 더 성숙하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